$\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외식기업의 배달서비스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및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기세라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호텔·외식·급식경영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현대인들의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급속도로 발전하게 된 외식 배달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연구로 소비자의 이용행태 조사 및 소비가치가 이용태도, 이용의도 및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가 인지하는 배달비 지불 가능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 나아가 배달비를 지불하고자 하는 이유와 지불하지 않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연구함으로써 학계와 산업계에 유용한 마케팅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9년 5월 18일 최근 3개월간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소비자 3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문지 문항을 수정, 보안하였고, 2019년 5월 23일부터 5월 26일까지 4일 동안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소비자 336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은 IBM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는 이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소비가치는 ...

Keyword

#외식 배달서비스 소비가치 이용태도 이용의도 지불의도 추가 지불의도 배달비 Food delivery services Consumption value Usage attitude Usage intention Willingness to pay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Delivery fe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기세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외식·급식경영 전공
지도교수 함선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12 p.
키워드 외식 배달서비스 소비가치 이용태도 이용의도 지불의도 추가 지불의도 배달비 Food delivery services Consumption value Usage attitude Usage intention Willingness to pay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Delivery fe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025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