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현대인들의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급속도로 발전하게 된 외식 배달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연구로 소비자의 이용행태 조사 및 소비가치가 이용태도, 이용의도 및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가 인지하는 배달비 지불 가능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 나아가 배달비를 지불하고자 하는 이유와 지불하지 않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연구함으로써 학계와 산업계에 유용한 마케팅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9년 5월 18일 최근 3개월간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소비자 3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문지 문항을 수정, 보안하였고, 2019년 5월 23일부터 5월 26일까지 4일 동안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소비자 336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은 IBM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는 이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소비가치는 ...
본 연구는 최근 현대인들의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급속도로 발전하게 된 외식 배달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연구로 소비자의 이용행태 조사 및 소비가치가 이용태도, 이용의도 및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가 인지하는 배달비 지불 가능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 나아가 배달비를 지불하고자 하는 이유와 지불하지 않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연구함으로써 학계와 산업계에 유용한 마케팅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9년 5월 18일 최근 3개월간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소비자 3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문지 문항을 수정, 보안하였고, 2019년 5월 23일부터 5월 26일까지 4일 동안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소비자 336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은 IBM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는 이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소비가치는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탐험적 가치, 상황적 가치 다섯 가지로 도출하였으며, 다섯 가지 소비가치 모두 이용태도에 유의미한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태도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이용의도가 높아진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셋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태도는 지불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지불 의도는 높아진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넷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의도는 지불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의도가 높을수록 지불의도도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은 아래와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외식 배달서비스 최초로 소비가치 이론을 접목하여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라는 새로운 측정 도구를 제시하였고, 둘째, 선행 연구 에서는 외식 배달서비스의 배달 어플리케이션, 즉 주문 방식에 대해 연구하 였다면, 본 연구는 외식 배달서비스의 서비스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에 따른 이용태도, 이용의도,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검증하였다. 셋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자 이용행태 를 조사하고, 배달비에 대한 지불의도, 지불 가능 범위 및 추가 지불의도 부분까지 다뤄 산업계에 유용한 자료를 제시하였다. 넷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가 이용태도, 이용의도, 지불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고, 배달서 비스가 더욱 발전하기 위한 다섯 가지 소비가치에 대해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이러한 결론 및 유용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한계점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는 현재 급속도로 발전한 외식 배달서비스에 대해 처음으로 소비가치 이론을 접목하여 배달서비스를 연구하였지만,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는 외식 배달서비스에 대해 지속적 검토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고 생각된다. 또한 연구 지역을 주로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다른 지역에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외식 배달서비스의 배달비에 대한 지불의도 및 추가 지불의도에 대해 다루었으나 지불의도 및 추가 지불의도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배달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는 최근 현대인들의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급속도로 발전하게 된 외식 배달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연구로 소비자의 이용행태 조사 및 소비가치가 이용태도, 이용의도 및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가 인지하는 배달비 지불 가능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 나아가 배달비를 지불하고자 하는 이유와 지불하지 않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연구함으로써 학계와 산업계에 유용한 마케팅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9년 5월 18일 최근 3개월간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소비자 3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문지 문항을 수정, 보안하였고, 2019년 5월 23일부터 5월 26일까지 4일 동안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의 소비자 336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은 IBM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는 이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소비가치는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탐험적 가치, 상황적 가치 다섯 가지로 도출하였으며, 다섯 가지 소비가치 모두 이용태도에 유의미한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태도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이용의도가 높아진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셋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태도는 지불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지불 의도는 높아진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넷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의도는 지불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외식 배달서비스의 이용의도가 높을수록 지불의도도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은 아래와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외식 배달서비스 최초로 소비가치 이론을 접목하여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라는 새로운 측정 도구를 제시하였고, 둘째, 선행 연구 에서는 외식 배달서비스의 배달 어플리케이션, 즉 주문 방식에 대해 연구하 였다면, 본 연구는 외식 배달서비스의 서비스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에 따른 이용태도, 이용의도,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검증하였다. 셋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자 이용행태 를 조사하고, 배달비에 대한 지불의도, 지불 가능 범위 및 추가 지불의도 부분까지 다뤄 산업계에 유용한 자료를 제시하였다. 넷째, 외식 배달서비스의 소비가치가 이용태도, 이용의도, 지불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고, 배달서 비스가 더욱 발전하기 위한 다섯 가지 소비가치에 대해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이러한 결론 및 유용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한계점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는 현재 급속도로 발전한 외식 배달서비스에 대해 처음으로 소비가치 이론을 접목하여 배달서비스를 연구하였지만,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는 외식 배달서비스에 대해 지속적 검토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고 생각된다. 또한 연구 지역을 주로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다른 지역에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외식 배달서비스의 배달비에 대한 지불의도 및 추가 지불의도에 대해 다루었으나 지불의도 및 추가 지불의도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배달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
Keyword
#외식 배달서비스 소비가치 이용태도 이용의도 지불의도 추가 지불의도 배달비 Food delivery services Consumption value Usage attitude Usage intention Willingness to pay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Delivery fe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기세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외식·급식경영 전공
지도교수
함선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12 p.
키워드
외식 배달서비스 소비가치 이용태도 이용의도 지불의도 추가 지불의도 배달비 Food delivery services Consumption value Usage attitude Usage intention Willingness to pay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Delivery f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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