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식점에 직접 고용되지 않은 직원이 제공하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 행태에 관한 대학생들의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유형별로 도출하기 위해 Q-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여 P샘플을 선정하고 분류작업을 거치는 Q-sort를 PC QUANL프로그램을 이용하여 Q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총 3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 1유형(N= 7): 효율 추구형, 제 2유형(N= 19): 편익 추구형,〕제3유형〔(N= 6): 가성비 추구형으로 각 각의 유형별로 다른 특징에 기인하여 요인을 명명하였다. 각 유형별 특징은 제 1유형: 소비자와 외식업소 모두에게 효율적인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 2유형; 신속, 편리, 유익함의 편익을 제공받는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3유형; 인건비 절약에는 기여 하지만 소비자에게 부담가중의 초기 시장에서 가격과 품질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분류된 3가지 유형에 따른 음식배달대행서비스 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발전 방향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음식점에 직접 고용되지 않은 직원이 제공하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 행태에 관한 대학생들의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유형별로 도출하기 위해 Q-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여 P샘플을 선정하고 분류작업을 거치는 Q-sort를 PC QUANL프로그램을 이용하여 Q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총 3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 1유형(N= 7): 효율 추구형, 제 2유형(N= 19): 편익 추구형,〕제3유형〔(N= 6): 가성비 추구형으로 각 각의 유형별로 다른 특징에 기인하여 요인을 명명하였다. 각 유형별 특징은 제 1유형: 소비자와 외식업소 모두에게 효율적인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 2유형; 신속, 편리, 유익함의 편익을 제공받는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3유형; 인건비 절약에는 기여 하지만 소비자에게 부담가중의 초기 시장에서 가격과 품질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분류된 3가지 유형에 따른 음식배달대행서비스 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발전 방향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This study used the Q-method to derive the structure of subjective opinions and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about the behavior of food delivery agency service provided by staff not directly employed in restaurants. For this purpose, the Q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PC QUANL progr...
This study used the Q-method to derive the structure of subjective opinions and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about the behavior of food delivery agency service provided by staff not directly employed in restaurants. For this purpose, the Q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PC QUANL program for the Q-sort, which consists of a statement card, a P-sample, and a classification process. The results were classified into three types. The factor names were set as the first type (N = 7): efficiency seeking type, the second type (N = 19): benefit seeking type, and the third type [(N = 6): cost-effectiveness seeking typ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are Type 1:Types that recognize aspects that are efficient for both consumers and restaurants, Type 2: Types of recognizing aspects of being benefited from speed, convenience and benefit, Type 3: Although it contributes to labor cost savings, it appears to recognize price and quality aspects in the initial market, which is burdened by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the problems of food delivery agency service business according to the three types and to provide strategic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direction and improvement plan.
This study used the Q-method to derive the structure of subjective opinions and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about the behavior of food delivery agency service provided by staff not directly employed in restaurants. For this purpose, the Q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PC QUANL program for the Q-sort, which consists of a statement card, a P-sample, and a classification process. The results were classified into three types. The factor names were set as the first type (N = 7): efficiency seeking type, the second type (N = 19): benefit seeking type, and the third type [(N = 6): cost-effectiveness seeking typ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are Type 1:Types that recognize aspects that are efficient for both consumers and restaurants, Type 2: Types of recognizing aspects of being benefited from speed, convenience and benefit, Type 3: Although it contributes to labor cost savings, it appears to recognize price and quality aspects in the initial market, which is burdened by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the problems of food delivery agency service business according to the three types and to provide strategic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direction and improvement pl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도출된 유형에 따른 개선점과 발전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음식배달대행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는 외식업소에 실증적인 시사점과 향후 개선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파악하고자 Q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문제는 외식업체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 도입에 따른 대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유형은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파악하고자 Q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문제는 외식업체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 도입에 따른 대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유형은 어떠한가? 이다.
제안 방법
주관성 연구에서의 P표본은 집단의 평균이나 개인의 차이가 아닌 응답자 개인의 의식구조와 개인속에 내재되어 있는 중요성의 차이를 다루는 것이므로 P샘플의 수량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35].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표본선정은 연구자가 판단표본 추출방법을 선택하였다[36]. 주관성 연구는 P표본으로부터 모집단의 평균이나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표본의 선정은 비확률적추출방식을 따른다[37].
주관성 연구는 P표본으로부터 모집단의 평균이나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표본의 선정은 비확률적추출방식을 따른다[37]. 본 연구에서의 P표본은 4년제 대학 외식경영전공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음식배달대행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 후 1차로 면접조사를 시행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1차로 시행한 것이 응답자의 이해 부족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였다.
강제 분류법(Force sorting)을 사용하여 주제와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20개의 진술 문을 사용하였다[33][34]. 여기에서 선택된 20개의 진술문은 전체적으로 유사하거나 중복된 항목들은 통일하거나 삭제하고 본연구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함축할 수 있도록, 긍정, 중립, 부정의 균형에 맞게 구조화 하였다[표 1].
본 연구의 Q표본은 음식배달대행서비스 행태에 관한 인식으로 구성된 진술문으로 구성되었다. 음식배달대행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대학생들이 인지하고 있는 전반적인 관념, 가치관, 느낌, 생각 등을 종합적으로 얻기 위해 선행연구와 특히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하여 인지도가 높은 외식경영전공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Q-population(concourse)을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강제 분류법(Force sorting)을 사용하여 주제와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20개의 진술 문을 사용하였다[33][34].
대학생들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관한 수용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P표본에 대한 조사가 완료된 후 수집된 자료를 점수화하기 위하여 Q표본 분포도에서 가장 부정적인 경우 (-4)를 1점으로 시작하여 2점(-3), 3점(-2), 4점(-1), 5점(0), 6점(+1), 7점(+2), 8점(+3) 그리고 가장 긍정적인 경우 9점(+4)을 부여하여 점수화한다[그림 1]. 이 부여된 점수를 진술문 번호순으로 코딩하고, 이러한 자료를 PC용 QUANL 프로그램으로 처리하여 그 결과를 얻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의 Q분류의 절차는 Q표본으로 선정된 각각의 진술문이 적힌 카드를 응답자가 읽은 후 긍정(+), 중립(0), 부정(-)으로 크게 3개의 그룹으로 분류한 다음 긍정 진술문 중에서 가장 긍정하는 것을 차례로 골라서 바깥에서부터 (+4)안쪽으로 분류를 진행하여 중립부분에서 정리하도록 한다.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부정 진술문들을 분류하고, 이때 양 끝에 놓여진 1개의 진술문에 대해서는 각각의 코멘트(심층인터뷰)를 받아두었다.
이를 위해 분석 작업은 본연구의 목적에 맞게 구조화된 질문지 형태의 카드를 만들어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진술문 작성을 위하여 문헌연구와 관련 선행연구, 그리고 외식 관련 대학원생 이상을 대상으로 먼저 인터뷰를 통하여 Q모집단(concourse)을 구성하였고, 이를 통하여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한 후, p 샘플을 선정, 분류작업(sorting) 과정을 거쳐 얻게 되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이용, Q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32].
대상 데이터
1차로 시행한 것이 응답자의 이해 부족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였다. 1주일 후에 다시 응답자 20명을 대상으로 재설명을 하고 재면접조사를 시행하여 본 연구의 결과값으로 활용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학생들에게는 교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정의 음료 상품권을 지급하였다.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이용행태에 관한 외식소비자(주 고객은 젊은층이 다수임)의 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는 Q방법론으로 효율적이라 판단하였고 표본 추출은 판단 표본추출법으로 하여 P샘플을 대학생으로 한정하였다. 또한 Q방법론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며 개개인마다 다른 가치관과 주관적 의식구조를 파악할 수 있으며, 각 각의 유형간 특징과 차이점 그리고 공통점을 설명 할 수 있기 때문이다[31].
데이터처리
이를 위해 분석 작업은 본연구의 목적에 맞게 구조화된 질문지 형태의 카드를 만들어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진술문 작성을 위하여 문헌연구와 관련 선행연구, 그리고 외식 관련 대학원생 이상을 대상으로 먼저 인터뷰를 통하여 Q모집단(concourse)을 구성하였고, 이를 통하여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한 후, p 샘플을 선정, 분류작업(sorting) 과정을 거쳐 얻게 되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이용, Q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32].
이론/모형
음식배달대행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대학생들이 인지하고 있는 전반적인 관념, 가치관, 느낌, 생각 등을 종합적으로 얻기 위해 선행연구와 특히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하여 인지도가 높은 외식경영전공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Q-population(concourse)을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강제 분류법(Force sorting)을 사용하여 주제와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20개의 진술 문을 사용하였다[33][34]. 여기에서 선택된 20개의 진술문은 전체적으로 유사하거나 중복된 항목들은 통일하거나 삭제하고 본연구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함축할 수 있도록, 긍정, 중립, 부정의 균형에 맞게 구조화 하였다[표 1].
외식산업의 특성상 서비스 접점에 있는 최종 전달자에 의해 서비스 평가가 이루어지며 이는 고객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와 관련하여 음식점에 직접 고용되지 않은 배달맨이 제공하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 행태에 관한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유형별로 도출이 가능한 Q-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 응답자 대다수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하여 신속함, 간편함, 편리함, 혼밥 등의 이유로 꼭 필요한 서비스라고 인식하였으며 별도의 지불 수수료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수용태도를 지녔음을 주관식 질문지에 가장 긍정이유와 가장 부정이유를 통해서 예측할 수 있었다. 향후 음식배달대행서비스를 활용하는 외식점포에서는 음식배달대행 업체의 이미지나 음식배달서비스업체 직원의 친절도 그리고 결재 방식을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본 연구에서 규명된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외식기업의 매출성장에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분석한 결과, 총 3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1유형[(N=7): 효율 추구형], 제2유형[(N=19): 편익 추구형], 제3유형[(N=16): 가성비 추구형] 등으로서 각 유형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배달대행서비스 이용행태에 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대학생들이 음식배달대행서비스를 이용하여 음식을 주문할 때 느끼는 주관성 유형을 살펴보고자 Q요인분석을 한 결과 3개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각 유형 별 특성에서 제1유형은 ‘효율 추구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음식배달대행서비스는 소비자의 시간부담을 덜어주며, 소비자와 외식업소 양측에게 이익과 효율 두 가지를 가져다준다고 볼 수 있다. 제1유형: 효율추구형은 음식배달대행서비스는 합리적인 제도라고 판단하는 유형으로 구분된다. 한편 음식배달대행서비스를 하는 업체의 직원이 불친절할 경우 외식업소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심어질 수 있음으로 배달 대행업체의 선정에 신중해야 한다, 특히 서비스 수수료의 결재 방법에 대하여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제1유형인 효율성추구형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장을 방문하는 시간과 대기시간을 절약하여 음식이 배달되기까지 개인의 업무나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음식배달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2유형의 편익추구형의 소비자의 경우 신속하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의 불친절이 부정적인 의견으로 나타나 음식배달대행 업체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제2유형은 ‘편익 추구형’으로 분류되었는데, 가장 많은 19명의 응답자가 같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2유형:편익추구형의 소비자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의 이용 편리성과 관련하며, 신속, 편리, 유익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의 편익에 대한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현행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편리한 혜택을 중요하게 여기는 유형으로 판단된다.
제3유형은 ‘가성비 추구형’으로 분류되었는데, 배달대행서비스 도입은 외식업소의 인건비 절약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2유형의 편익추구형의 소비자의 경우 신속하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의 불친절이 부정적인 의견으로 나타나 음식배달대행 업체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제3유형의 가성비추구형 소비자는 외식점포의 인건비 절약에는 기여하겠지만 소비자들에게는 서비스 이용시 소비자에 부담하는 대행서비스의 비용과 음식의 양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을 기초로 하여 대학생들의 소규모 수용 인식사례를 분석함으로 인해 표본의 질적성과는 있었지만 비교 분석이 부족하였다는 것이 한계점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의 주고객인 젊은 대학생들의 인식을 유형별 분류하여 실무적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연구 결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여 외식분야별 전문가 집단의 심도있는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외식분야별 전문가 개개인의 인식사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제 3유형의 경우 최저임금이 상승한 초기 시점에서 소비자가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해 수수료를 부담하는 것에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유형으로 볼 수 있으며 시간이 흐르면 가격 민감도가 낮아져서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의 긍정적인 소비자가 될 것으로 사료 된다. 향후 외식업소는 음식의 품질 유지와 향상에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 응답자 대다수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하여 신속함, 간편함, 편리함, 혼밥 등의 이유로 꼭 필요한 서비스라고 인식하였으며 별도의 지불 수수료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수용태도를 지녔음을 주관식 질문지에 가장 긍정이유와 가장 부정이유를 통해서 예측할 수 있었다. 향후 음식배달대행서비스를 활용하는 외식점포에서는 음식배달대행 업체의 이미지나 음식배달서비스업체 직원의 친절도 그리고 결재 방식을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본 연구에서 규명된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외식기업의 매출성장에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배달대행서비스 행태에 관한 대학생들의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분석하여 구분한 3가지 유형의 각 유형별 특징은?
제 1유형(N= 7): 효율 추구형, 제 2유형(N= 19): 편익 추구형,〕제3유형〔(N= 6): 가성비 추구형으로 각 각의 유형별로 다른 특징에 기인하여 요인을 명명하였다. 각 유형별 특징은 제 1유형: 소비자와 외식업소 모두에게 효율적인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 2유형; 신속, 편리, 유익함의 편익을 제공받는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3유형; 인건비 절약에는 기여 하지만 소비자에게 부담가중의 초기 시장에서 가격과 품질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분류된 3가지 유형에 따른 음식배달대행서비스 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발전 방향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소비자 측면에서 음식배달대행서비스 이용의 장단점은?
8%로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그 외 다양한 소규모의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고 이들은 기존의 배달음식을 취급하는 음식점에 홍보를 하거나 각 지역 소규모 퀵서비스 업체들과 협업하여 운영한다[8].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의 이용은 신속함과 편리함도 있지만 일정 금액 이상을 주문해야 하고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소비자의 부담이 있다[9]. 외식식업소 차원에서는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과 배달맨의 전반적인 서비스 능력에 따라서 외식업소의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음식배달대행서비스는 어떤 형태로 정의되는가?
음식배달대행서비스란 유·무선전화기를 비롯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매체를 통해 음식을 주문하고 음식점에 직접 고용되지 않은 배달원이 소비자에게 음식을 원하는 장소까지 배달해주고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는 형태로 정의된다[12]. 음식점은 소비자의 주문을 받는 동시에 식재료를 손질하여 음식을 조리하며 완성된 음식을 배달 대행서비스맨을 통해 소비자가 요청하는 곳에 배달해주는 서비스이며, 소비자는 배달된 음식에 대해 음식값 외에 별도의 음식배달대행 수수료를 지급하고 식사를 해결하는 방식이다[13].
참고문헌 (38)
김태호, 김학선, "수정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푸드테크산업 소비자의 배달앱 기술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5호, pp.127-144, 2016.
조미영, 장창권, 한경석, "O2O 기반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7호, pp.1257-1282, 2017.
유동규, "음식배달 업체 배달종사자의 서비스태도가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배달종사자의 유니폼 착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9권, 제6호, pp.369-391, 2016.
전현모, 김민정, 정현철, "스마트 폰 배달 앱의 서비스 품질이 감정반응과 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PAD 이론을 중심으로,"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제22권, 제2호, pp.206-221, 2016.
유동규, "배달음식 서비스품질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프랜차이즈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이 고객감정반응 및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3권, 제4호, pp.195-206, 2017.
황윤성, 박재기, 왕연, 서용모, 이병채, "배달음식 앱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연구-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제1권, 제1호, p.11, 2018.
김민정, 이수범,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혜택 및 희생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기반수용모델 (VAM) 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pp.217-233, 2018.
왕연, 박재기, 황윤성, "배달음식 앱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한경영학회 학술대회, pp.53-54, 2018.
류미현, "배달앱 불만족 및 불평 관련 변수에 따른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불평 성공가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pp.29-50, 2018.
정혜선, 최서은, 최동국,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혜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 pp.71-86, 2017.
이상훈, 문준호, 이충훈, "Kano 모형을 이용한 모바일 음식배달 어플리케이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6호, pp.185-202, 2018.
박수홍, 선일석, "외식 배달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인지된 감정,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pp.5-13, 2018.
정혜선, 최서은, 최동국,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혜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 pp.71-86, 2017.
신승만, 노화봉, 박선영, "외식업 자영업자의 배달앱 서비스 이용실태 및 수수료의 적정수준에 대한 정책탐색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8권, 제4호, pp.41-50, 2015.
S. M. Shin, N. K. Chung, and M. H. Oh, "A Study on the System of Merchant Fees in the Credit Card Industry," Ordo Economics Journal, Vol.16, No.3, pp.1-19, 2013.
김태호, 김학선, "수정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푸드테크산업 소비자의 배달앱 기술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5호, pp.127-144, 2016.
한경비즈니스, "저스트잇, 英 증시 상장 첫날 시총 2조 6000억 대박," 2008.
최영훈, "중국: 연평균 78% 증가 음식배달앱 전성시대-음식, IT 접목... 푸드테크 대표분야 배달앱 서비스 발판으로 유통, 물류 인프라 구축 토종 로컬 4사 90% 점유. Chindiaplus," 110, 48 2015.
조미영, 장창권, 한경석, "O2O 기반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7호, pp.1257-1282, 2017.
고성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체 배달서비스의 품질 지각 및 만족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06-415, 20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