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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 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
A Study on the Subje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Recognition of Food Delivery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92 - 101  

김호석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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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식점에 직접 고용되지 않은 직원이 제공하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 행태에 관한 대학생들의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유형별로 도출하기 위해 Q-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여 P샘플을 선정하고 분류작업을 거치는 Q-sort를 PC QUANL프로그램을 이용하여 Q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총 3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 1유형(N= 7): 효율 추구형, 제 2유형(N= 19): 편익 추구형,〕제3유형〔(N= 6): 가성비 추구형으로 각 각의 유형별로 다른 특징에 기인하여 요인을 명명하였다. 각 유형별 특징은 제 1유형: 소비자와 외식업소 모두에게 효율적인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 2유형; 신속, 편리, 유익함의 편익을 제공받는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3유형; 인건비 절약에는 기여 하지만 소비자에게 부담가중의 초기 시장에서 가격과 품질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분류된 3가지 유형에 따른 음식배달대행서비스 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발전 방향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d the Q-method to derive the structure of subjective opinions and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about the behavior of food delivery agency service provided by staff not directly employed in restaurants. For this purpose, the Q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PC QUANL prog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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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도출된 유형에 따른 개선점과 발전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음식배달대행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는 외식업소에 실증적인 시사점과 향후 개선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파악하고자 Q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문제는 외식업체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 도입에 따른 대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유형은 어떠한가? 이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파악하고자 Q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문제는 외식업체의 음식배달대행서비스 도입에 따른 대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유형은 어떠한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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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배달대행서비스 행태에 관한 대학생들의 주관적인 의견과 인식의 구조를 분석하여 구분한 3가지 유형의 각 유형별 특징은? 제 1유형(N= 7): 효율 추구형, 제 2유형(N= 19): 편익 추구형,〕제3유형〔(N= 6): 가성비 추구형으로 각 각의 유형별로 다른 특징에 기인하여 요인을 명명하였다. 각 유형별 특징은 제 1유형: 소비자와 외식업소 모두에게 효율적인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 2유형; 신속, 편리, 유익함의 편익을 제공받는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 제3유형; 인건비 절약에는 기여 하지만 소비자에게 부담가중의 초기 시장에서 가격과 품질 측면을 인식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분류된 3가지 유형에 따른 음식배달대행서비스 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발전 방향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소비자 측면에서 음식배달대행서비스 이용의 장단점은? 8%로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그 외 다양한 소규모의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고 이들은 기존의 배달음식을 취급하는 음식점에 홍보를 하거나 각 지역 소규모 퀵서비스 업체들과 협업하여 운영한다[8]. 음식배달대행서비스의 이용은 신속함과 편리함도 있지만 일정 금액 이상을 주문해야 하고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소비자의 부담이 있다[9]. 외식식업소 차원에서는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과 배달맨의 전반적인 서비스 능력에 따라서 외식업소의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음식배달대행서비스는 어떤 형태로 정의되는가? 음식배달대행서비스란 유·무선전화기를 비롯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매체를 통해 음식을 주문하고 음식점에 직접 고용되지 않은 배달원이 소비자에게 음식을 원하는 장소까지 배달해주고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는 형태로 정의된다[12]. 음식점은 소비자의 주문을 받는 동시에 식재료를 손질하여 음식을 조리하며 완성된 음식을 배달 대행서비스맨을 통해 소비자가 요청하는 곳에 배달해주는 서비스이며, 소비자는 배달된 음식에 대해 음식값 외에 별도의 음식배달대행 수수료를 지급하고 식사를 해결하는 방식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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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김태호, 김학선, "수정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푸드테크산업 소비자의 배달앱 기술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5호, pp.127-144, 2016. 

  2. 조미영, 장창권, 한경석, "O2O 기반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7호, pp.1257-1282, 2017. 

  3. 유동규, "음식배달 업체 배달종사자의 서비스태도가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배달종사자의 유니폼 착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9권, 제6호, pp.369-391, 2016. 

  4. 전현모, 김민정, 정현철, "스마트 폰 배달 앱의 서비스 품질이 감정반응과 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PAD 이론을 중심으로,"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제22권, 제2호, pp.206-221, 2016. 

  5. 고성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체 배달 서비스의 품질 지각 및 만족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06-415, 2014. 

  6. 고성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체 배달 서비스의 품질 지각 및 만족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06-415, 2014. 

  7. 유동규, "배달음식 서비스품질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프랜차이즈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이 고객감정반응 및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3권, 제4호, pp.195-206, 2017. 

  8. 황윤성, 박재기, 왕연, 서용모, 이병채, "배달음식 앱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연구-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제1권, 제1호, p.11, 2018. 

  9. 김민정, 이수범,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혜택 및 희생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기반수용모델 (VAM) 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pp.217-233, 2018. 

  10. 왕연, 박재기, 황윤성, "배달음식 앱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한경영학회 학술대회, pp.53-54, 2018. 

  11. 류미현, "배달앱 불만족 및 불평 관련 변수에 따른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불평 성공가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pp.29-50, 2018. 

  12. 정혜선, 최서은, 최동국,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혜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 pp.71-86, 2017. 

  13. 이상훈, 문준호, 이충훈, "Kano 모형을 이용한 모바일 음식배달 어플리케이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6호, pp.185-202, 2018. 

  14. 박수홍, 선일석, "외식 배달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인지된 감정,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pp.5-13, 2018. 

  15. 정혜선, 최서은, 최동국,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혜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 pp.71-86, 2017. 

  16. 신승만, 노화봉, 박선영, "외식업 자영업자의 배달앱 서비스 이용실태 및 수수료의 적정수준에 대한 정책탐색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8권, 제4호, pp.41-50, 2015. 

  17. S. M. Shin, N. K. Chung, and M. H. Oh, "A Study on the System of Merchant Fees in the Credit Card Industry," Ordo Economics Journal, Vol.16, No.3, pp.1-19, 2013. 

  18. 김태호, 김학선, "수정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푸드테크산업 소비자의 배달앱 기술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5호, pp.127-144, 2016. 

  19. 한경비즈니스, "저스트잇, 英 증시 상장 첫날 시총 2조 6000억 대박," 2008. 

  20. 최영훈, "중국: 연평균 78% 증가 음식배달앱 전성시대-음식, IT 접목... 푸드테크 대표분야 배달앱 서비스 발판으로 유통, 물류 인프라 구축 토종 로컬 4사 90% 점유. Chindiaplus," 110, 48 2015. 

  21. 조미영, 장창권, 한경석, "O2O 기반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7호, pp.1257-1282, 2017. 

  22. 고성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체 배달서비스의 품질 지각 및 만족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06-415, 2014. 

  23. 김병목, 김병인, "음식배달을 위한 동적 라우팅 해법 개발,"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2303-2309, 2014. 

  24. 김수연, 나종연, 윤지현, "소비자 관점에서 분석한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 등록 현황,"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제30권, 제6호, pp.1199-1209, 2017. 

  25. 서선, "UTAUT를 활용한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의도 영향요인 비교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3호, pp.97-11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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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윤종찬, 하동희, 손영아, "스마트폰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관계 효익이 사용 후기 정보성과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환 비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7호, pp.221-238, 2017. 

  28. 이영수, "브랜디드 콘텐츠의 서사 구조 연구: 모바일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503-515, 2016. 

  29. 박서진, 김승인, "O2O 기반 식품 배달 플랫폼 발전방안 연구,"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제9권, 제9호, pp.159-165, 2018. 

  30. 김성화, 정혜욱, "한, 중 O2O 기반 음식배달 대행 서비스의 기능성 비교연구:'배달의 민족'과 '메이퇀와 이마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38-43, 2018. 

  31. 김호석, "대학생들의 전통시장 먹거리 인식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1호, pp.396-404, 2018. 

  32. 김찬우, "외식업체 빅 블러(Big Blur)현상과 키오스크(Kiosk)도입에 따른 이용고객의 주관성 연구," 제19권, 제5호, pp.268-278, 2019. 

  33. 조용현, 김호석,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성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396-404, 2018. 

  34.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 

  35. 김호석, "대학생들의 전통시장 먹거리 인식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1호, pp.396-404, 2018. 

  36.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이해," 간호학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37.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 pp.11-7, 1991. 

  38.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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