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앞으로 미용 관련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와 같은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하여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진로 인식성숙도와 직무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미용 관련 고등학생에 진로 인식성숙과 직무이해에 관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수집을 위해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경상북도에 있는 4곳의 미용 관련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 만족...
본 연구의 목적은 앞으로 미용 관련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와 같은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하여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진로 인식성숙도와 직무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미용 관련 고등학생에 진로 인식성숙과 직무이해에 관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수집을 위해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경상북도에 있는 4곳의 미용 관련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 만족도에 차이 분석결과, 학년, 가정 월평균 소득, 관심 미용 분야, 학교규율에 따라 교육내용 만족도와 교육환경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진로 인식성숙도에 차이 분석결과, 학년, 관심 미용 분야, 학교규율, 학교성적에 따라 계획성, 성향, 타협성, 결정성이 높다는 결과로 진로 인식성숙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직무이해도에 차이 분석결과, 학년, 가정 월평균 소득, 관심 미용 분야, 학교규율에 따라 직업 종류 이해도, 직업전망 이해도, 직무 자체 이해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의 하위요인별 교육과정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 교육환경 만족도는 진로 인식성숙도의 하위요인별 계획성, 성향, 타협성, 결정성과 유의미한 정(+)으로 나타났고, 직무이해도의 하위요인별 직무 자체 이해도, 직업 종류 이해도, 직업전망 이해도와 유의미한 차이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진로 인식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 계획성, 성향, 타협성, 결정성에 교육과정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가 유의미한 정(+)을 나타냈고, 성향과 타협성만이 교육환경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직무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 직무 자체 이해도, 직업 종류 이해도, 직업전망 이해도가 교육과정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을 나타냈고, 직무 자체 이해도만이 교육환경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무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 직무 자체 이해도, 직업 종류 이해도, 직업전망 이해도가 계획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직무 자체 이해도는 타협성에, 직업전망 이해도는 성향에 각각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미용 관련 고등학생의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진로 인식성숙도 및 직무이해도에 영향을 미치고,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무이해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앞으로 진로선택에 있어 학생들이 본인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앞으로 미용 관련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와 같은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하여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진로 인식성숙도와 직무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미용 관련 고등학생에 진로 인식성숙과 직무이해에 관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수집을 위해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경상북도에 있는 4곳의 미용 관련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 만족도에 차이 분석결과, 학년, 가정 월평균 소득, 관심 미용 분야, 학교규율에 따라 교육내용 만족도와 교육환경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진로 인식성숙도에 차이 분석결과, 학년, 관심 미용 분야, 학교규율, 학교성적에 따라 계획성, 성향, 타협성, 결정성이 높다는 결과로 진로 인식성숙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직무이해도에 차이 분석결과, 학년, 가정 월평균 소득, 관심 미용 분야, 학교규율에 따라 직업 종류 이해도, 직업전망 이해도, 직무 자체 이해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의 하위요인별 교육과정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 교육환경 만족도는 진로 인식성숙도의 하위요인별 계획성, 성향, 타협성, 결정성과 유의미한 정(+)으로 나타났고, 직무이해도의 하위요인별 직무 자체 이해도, 직업 종류 이해도, 직업전망 이해도와 유의미한 차이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진로 인식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 계획성, 성향, 타협성, 결정성에 교육과정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가 유의미한 정(+)을 나타냈고, 성향과 타협성만이 교육환경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직무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 직무 자체 이해도, 직업 종류 이해도, 직업전망 이해도가 교육과정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을 나타냈고, 직무 자체 이해도만이 교육환경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무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 직무 자체 이해도, 직업 종류 이해도, 직업전망 이해도가 계획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직무 자체 이해도는 타협성에, 직업전망 이해도는 성향에 각각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미용 관련 고등학생의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진로 인식성숙도 및 직무이해도에 영향을 미치고,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무이해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앞으로 진로선택에 있어 학생들이 본인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주제어
#미용 관련 고등학생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 진로 인식성숙도 직무이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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