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한민국의 인구고령화는 급속하게 진행되고 노인부양비의 급증과 노인 돌봄 문제는 인구구조의 변화로 연결되어 사회적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노인부양은 더 이상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전문적인 교육을 수료한 요양보호사 제도를 도입하였으나 정부의 관리감독 소홀로 서비스 품질의 저하, 인력관리의 문제 등 지속적으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노인에 대한 경험이 종사자의 업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요양보호사의 개인별 특성이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 요인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의 개인별 특성 중 노인부양, 노인에 대한 봉사, 노인에 관한 교육이 수급자의 서비스에 긍정적 변화를 준다고 보고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장기요양기관에 종사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설문지는 750부였으며, 이중 결측값이 높은 188부를 제외하고 562부(74.9%)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하여 ...
현재 대한민국의 인구고령화는 급속하게 진행되고 노인부양비의 급증과 노인 돌봄 문제는 인구구조의 변화로 연결되어 사회적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노인부양은 더 이상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전문적인 교육을 수료한 요양보호사 제도를 도입하였으나 정부의 관리감독 소홀로 서비스 품질의 저하, 인력관리의 문제 등 지속적으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노인에 대한 경험이 종사자의 업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요양보호사의 개인별 특성이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 요인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의 개인별 특성 중 노인부양, 노인에 대한 봉사, 노인에 관한 교육이 수급자의 서비스에 긍정적 변화를 준다고 보고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장기요양기관에 종사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설문지는 750부였으며, 이중 결측값이 높은 188부를 제외하고 562부(74.9%)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하여 SPSS 23.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선행연구결과와도 일치하였다. 둘째,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지식 및 태도, 업무만족도에 따른 분석 결과는 지식정도와 태도가 높으면 업무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요양보호사의 노인부양, 노인관련 교육, 봉사 경험에 따른 서비스 지식, 서비스 태도, 업무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경과 유의하였고 노인부양 기간이 길면 길수록, 자격 취득 전 봉사경험이 많고 길게 하면 할수록 서비스 태도가 긍정적이며 업무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수 있다. 넷째, 요양 서비스 제공 태도를 매개요인으로 한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요인 파악을 위한 경로분석에서 노인부양기간이 높을수록, 취득 전 봉사를 한 사람이 안 한 사람보다, 제공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결과적으로 요양보호사의 노인부양, 노인관련 봉사 경험, 교육이 서비스 지식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서비스 제공 태도는 영향을 크게 미쳐 최종적으로 요양보호사의 업무만족도를 높게 하는 요인이 된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한 제언으로 요양보호사의 자격 취득 전 교육 및 평가에서 노인관련 부양, 봉사, 교육과 관련된 부분을 교육 매뉴얼에 제공하여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방안모색이 필요하다.
이에, 공단에서는 제공기관 및 지역별로 서비스 내용 및 서비스 질에 있어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표준서비스의 내용 및 절차 등에 대한 표준지침과 매뉴얼을 개발하여 서비스 제공기관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대한민국의 인구고령화는 급속하게 진행되고 노인부양비의 급증과 노인 돌봄 문제는 인구구조의 변화로 연결되어 사회적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노인부양은 더 이상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전문적인 교육을 수료한 요양보호사 제도를 도입하였으나 정부의 관리감독 소홀로 서비스 품질의 저하, 인력관리의 문제 등 지속적으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노인에 대한 경험이 종사자의 업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요양보호사의 개인별 특성이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 요인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의 개인별 특성 중 노인부양, 노인에 대한 봉사, 노인에 관한 교육이 수급자의 서비스에 긍정적 변화를 준다고 보고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장기요양기관에 종사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설문지는 750부였으며, 이중 결측값이 높은 188부를 제외하고 562부(74.9%)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하여 SPSS 23.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선행연구결과와도 일치하였다. 둘째,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지식 및 태도, 업무만족도에 따른 분석 결과는 지식정도와 태도가 높으면 업무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요양보호사의 노인부양, 노인관련 교육, 봉사 경험에 따른 서비스 지식, 서비스 태도, 업무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경과 유의하였고 노인부양 기간이 길면 길수록, 자격 취득 전 봉사경험이 많고 길게 하면 할수록 서비스 태도가 긍정적이며 업무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수 있다. 넷째, 요양 서비스 제공 태도를 매개요인으로 한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요인 파악을 위한 경로분석에서 노인부양기간이 높을수록, 취득 전 봉사를 한 사람이 안 한 사람보다, 제공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결과적으로 요양보호사의 노인부양, 노인관련 봉사 경험, 교육이 서비스 지식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서비스 제공 태도는 영향을 크게 미쳐 최종적으로 요양보호사의 업무만족도를 높게 하는 요인이 된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한 제언으로 요양보호사의 자격 취득 전 교육 및 평가에서 노인관련 부양, 봉사, 교육과 관련된 부분을 교육 매뉴얼에 제공하여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방안모색이 필요하다.
이에, 공단에서는 제공기관 및 지역별로 서비스 내용 및 서비스 질에 있어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표준서비스의 내용 및 절차 등에 대한 표준지침과 매뉴얼을 개발하여 서비스 제공기관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주제어
#요양보호사 노인부양 업무만족도 노인봉사 노인교육 caregiver elderly care job satisfaction volunteer with seniors education on elderly ca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경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보건정책 및 관리학 협동과정
지도교수
이해종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81장
키워드
요양보호사 노인부양 업무만족도 노인봉사 노인교육 caregiver elderly care job satisfaction volunteer with seniors education on elderly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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