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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자전거 대 사람 충돌사고 발생지점의 공간적 특성 분석 : 서울 한강공원 자전거도로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bicycle to person collision accidents : focused on bicycle road of han river park in Seoul 원문보기


조항훈 (한양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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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용자의 증가와 친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자전거 이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자전거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의 활성화로 자전거 이용 인구가 급증함과 동시에 자전거 교통사고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서울시 전역에서 발생한 자전거 교통사고는 2,847건에서 3,503건으로 꾸준히 증가하였고, 자전거가 보행자에게 가한 사고는 224건에서 460건으로 전체 사고건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중은 높지 않으나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에 의한 사람의 충돌사고는 사고 특성상 보고 및 집계가 누락된 경우가 많으며, 집계된 자전거 대 사람 사고는 사고의 피해가 심대한 경우로 볼 수 있다. 기존 자전거 충돌사고 관련 연구들은 주로 자동차에 의해 야기된 자전거나 보행자의 피해 사례에만 주목해왔다. 자전거 대 사람 충돌사고에 대한 감소 대책이 시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자전거에 의한 사람 충돌사고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자전거 이용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한강공원 내 자전거 대 사람 충돌사고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교통안전과 자전거 관련 교통 행정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의 서울시 한강공원 내에서 발생한 자전거 대 사람 충돌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요인을 분석한다. 서울 서베이 조사 결과 자전거 이용자의 대다수는 여가 및 운동을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서울시 내 대표적인 여가·문화 공간인 한강공원을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분석을 위한 공간적 분석단위로 50m×50m 격자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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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항훈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김흥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57 p.
키워드 도시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341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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