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 교통사고 유형분석에 따른 안전개선 연구
A study on Safety Improvement Strategies by the Analysis of Bicycle Accident Type 원문보기


양은혜 (공주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에너지 절약, 웰빙 등 여러 사회 문화 환경적인 측면에서 녹색교통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모티브 아래 여러 계획과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자체에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대한 많은 계획들을 수립 중에 있다. 또 최근 2009년 12월 29일 도로교통법과 자전거이용활성화법이 개정되며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하기 위한 효력이 높아졌다. 하지만 자전거 이용에 대한 관심에 비해 안전적인 측면에서의 개선은 미흡하다. 자전거 교통사고는 2003년 6,007건에서 2008년 10,916건으로 연평균 10.47% 증가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교통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에 앞서 자전거 교통사고의 유형분석을 함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유형과 위험요소를 살펴보고 이러한 요소들과 자전거교통의 안전에 대한 분석해 봄으로 앞으로 자전거교통에 대한 여러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자전거 교통사고의 유형을 분석해 본 결과 단일로, 교차로, 횡단보도, 교량 위순으로 사고가 발생하였고, 직각충돌 대 직각충돌 사고유형이 가장 많이 발생하였다. 단일로, 교차로, 횡단보도에서 발생한 직각충돌 대 직각충돌 사고 중에서 자동차 1당사자의 행동유형을 보면 직진중, 좌위회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단일로와 교차로는 9M미만의 도로 70%이상의 사고가 발생하였으며, 횡단보도에서는 여러 차로 수, 다양한 도록 폭에서 사고가 발생하였다. 3곳 모두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모착용 현황은 평균 6%로 매우 저조한 편이며 이에 따른 사고 상해정도는 경상 평균45%, 중상 평균 53%로 그 상해정도가 높으며 사망도 평균2%로 그 피해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자전거의 일반현황과 도로현황, 자전거 교통사고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종합적인 개선사항으로는 안전시설물과 안전 표시의 설치와 자전거 통행방향에 정의, 횡단보도를 분리,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가 있다. 직각충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시거확보 위한 자전거 전용 도로반사경 설치가 필요하며, 자전거 이용가능 도로를 알리는 안내표지판과 노면표시가 필요하다. 작은 도로 특징상 따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cycles are attracting increasing attention as a means of green transportation due to the global environmental contamination, energy conservation and pursuit of high-quality living. Despite the interest in bicycle transportation, there have been limited improvements in terms of safety. Traffic acci...

주제어

#자전거 교통사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은혜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설환경공학과
지도교수 김경석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67
키워드 자전거 교통사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089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