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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고차원적 질문 스캐폴딩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프로토타입 설계 기반 연구
Design based research of an online platform prototype to foster higher-order questioning scaffolding 원문보기


이지은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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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진화에 따른 변화의 흐름속에 미래의 교육에 등장할 새로운 배움의 주제에 대해 고민해 보는 것은 중요하며, 이에 질문과 탐구가 중요함을 많은 여러 연구 자료들이 증명해 보이고 있다. 사실이 아닌 거짓으로 만들어지는 정보가 많아짐에 따라 이를 분별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력이 요구되며,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 사실인지, 다른 의도는 없는지, 다른 방법은 없는지 등을 끊임없이 질문하고 거기에 대한 답을 생각해 보는 훈련이 필요해지고 있다. 질문을 하는 과정은 답을 찾는 것보다 더 중요하며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는 답의 깊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더 높은 수준의 생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저 차원 수준의 질문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계속하여 고차원 수준의 질문으로 확장하는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의미 있는 질문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은 타고난 능력이 아니기
때문에 배워야 하는 기술이며 ...

주제어

#교육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은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안미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44 p.
키워드 교육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342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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