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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질문하기 활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문제 인식과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
Changes in Problem Recognition and Percep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Inquiry Questioning Activit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2, 2010년, pp.124 - 133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  김효숙 (경인교육대학교) ,  이희순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presents preliminary research on how science activities focusing on problem recognition worked and affected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learning environment in a sixth science classroom. The science activities were based on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which was suggested by Ke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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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한 수업 전략을 적용하였을 때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적용한 활동지를 분석하여 문제 인식을 강조한 탐구 활동이 학생 주도적인 탐구 활동을 유도하는데 효과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 개발한 수업 전략을 적용하였을 때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적용한 활동지를 분석하여 문제 인식을 강조한 탐구 활동이 학생 주도적인 탐구 활동을 유도하는데 효과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 물론 실험의 과정은 SWH의 과정을 토대로 학생들이 직접 질문을 찾아보고, 주어진 실험 도구를 이용해서 실험을 진행하고, 이 실험 과정의 경험이 초기의 질문과 관련된 주장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구성된다. 다만 연구에서의 분석 대상을 질문하기 즉, 문제 인식 과정에 국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문제 인식은 연구하거나 탐구할 문제, 또는 해결해야 할 문제를 결정한 다음 그것을 진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조희형과 최경희, 2000).
  • 본 연구는 문제 인식을 강조한 탐구 활동을 위한 수업 전략을 개발하여, 이를 과학 수업에서 적용한 후 학생들의 문제 인식의 수준 변화와 과학 수업에 대한 학습 환경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학생 주도적인 탐구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교과서에 과학 탐구 기본 요소(NRC, 2000)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여 탐구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문제 인식을 강조한 탐구 활동 수업 전략을 개발하였다.
  • 문제 인식은 가설 설정과 함께 가장 많은 창의력을 요구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박승재, 1985), 보통 탐구 과정에서 이를 밝혀내는 것은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제 인식의 정의를 포함하면서 학습자 스스로가 탐구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 인식을 하는 것을 강조하여 다루기로 한다.
  • 크게 두가지 견해로 좁혀지는데, 하나는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한 학습이고, 또 하나는 언어를 이용해서 학습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는 학습의 훌륭한 도구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 중심의 문제 인식을 할 수 있는 전략으로 SWH의 ‘질문하기’ 과정을 도입한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의 탐구문제를 인지하는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며, 학생들이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 수업 전에는 학습 주제와 관련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한 후,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하기 활동을 하였다. 수업 중에는 탐구 활동을 진행하면서 생기는 질문과 궁금증을 자유롭게 적는 문제 인식 활동을 하였고, 이에 대해 수업 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하기 활동을 하였다.
  • 이를 위해 7차 과학교육과정 하의 과학교과서에서 문제 인식에 대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질문하기 전략이 강조된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 인식 수준이 어떻게 변화했고,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조사하였다.
  • 탐구 실험을 중심으로 한 학습은 학생들에게 우리의 복잡한 첨단 사회를 규정짓는 다양한 디지털, 인쇄, 미디어 자료를 통찰하고, 분석하고, 의구심을 가져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 될 것이다. 최근에 과학 탐구는 과학을 배우고, 과학을 하는 것을 배우고, 과학에 대해 배우는 것으로 이해된다(NRC,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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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탐구에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과학에서 탐구질문하기는 과학적 탐구의 핵심이다(Chin & Brown, 2002). 과학적 탐구는 문제 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학습자가 높은 인지 수준에 있는 경우, 질문하기는 그 자체로서 문제 해결의 본질적 측면으로 간주되기도 한다(Pizzini & Shepardson, 1991; Zoller, 1987).
탐구 실험을 중심으로 한 학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탐구 실험을 중심으로 한 학습은 학생들에게 우리의 복잡한 첨단 사회를 규정짓는 다양한 디지털, 인쇄, 미디어 자료를 통찰하고, 분석하고, 의구심을 가져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 될 것이다. 최근에 과학 탐구는 과학을 배우고, 과학을 하는 것을 배우고, 과학에 대해 배우는 것으로 이해된다(NRC, 2000).
과학에서 탐구질문하기에서 학습자가 높은 인지 수준에 있는 경우 무엇으로 간주하는가? 과학적 탐구는 문제 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학습자가 높은 인지 수준에 있는 경우, 질문하기는 그 자체로서 문제 해결의 본질적 측면으로 간주되기도 한다(Pizzini & Shepardson, 1991; Zoller,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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