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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기반 게임 스토리텔링 성공요인 연구
A Study on Success Factors of Game Storytelling in based on Myths 원문보기


심상우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융합콘텐츠학과 스토리텔링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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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 산업은 현재까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국내 소비자에게 한국 게임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게임 콘텐츠의 구성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양질의 게임 콘텐츠 구성의 대안으로 신화 기반 게임 스토리텔링에 주목한다. 성공한 신화 기반 게임 스토리텔링 사례를 분석해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한국의 신화 기반 게임 스토리텔링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중점적인 연구대상은 그리스 신화 기반 게임 〈갓 오브 워〉와 성경 기반 게임〈아이작의 번제〉시리즈의 게임 스토리텔링이다.
연구를 위해 신화의 배경, 인물, 서사를 게임의 배경 세계, 게임의 캐릭터, 게임의 서사에 대응시켜 게임 스토리텔링의 3대 구성요소로 추출하였고, 이를 게임 스토리텔링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game industry has been steadily growing. However, The perception of Korean games has changed to negative for domestic consumers in recent years. In order to improve awareness,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qualitative game contents.
The study focuses on storytelling of myth based games...

주제어

#신화 게임 게임 스토리텔링 〈갓 오브 워〉 〈아이작의 번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상우
학위수여기관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융합콘텐츠학과 스토리텔링 전공
지도교수 김공숙,정낙현,이은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09
키워드 신화 게임 게임 스토리텔링 〈갓 오브 워〉 〈아이작의 번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350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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