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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 원형을 활용한 판타지 게임 컨셉 디자인 연구 -스토리와 캐릭터 개발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of Fantasy Game Concept Design based on Original Korean Culture Form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591 - 596  

오수진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컨텐츠) ,  전승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컨텐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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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신화는 우리 민족의 정신적, 역사적 원형이며 상상력의 원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문화권에 비해 신화의 발굴과 대중적 인식이 현저히 부족하다. 그러므로 한국 신화의 창조적 복원을 통해 게임 컨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OMSU 사업으로 확장시키며, 나아가서는 한국 신화를 대중화하고 세계화를 달성할 수 있다. 그 시도로써 콘솔용 액션 RPG 게임의 시나리오 창작과, 게임의 성공 핵심이 되는 그래픽 작업 중 캐릭터 디자인을 전개해 보려고 한다. 단순히 고증을 되살리려는 시도보다는 한국적 요소를 게임 캐릭터에 대입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도입하는 데 의의가 있으므로 각 시대만의 독창적 요소를 조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시도하였다. 복식은 사료(史料)와 주변 국가의 회화 및 역사자료를 통합한 고증을 토대로 디자인하고, 이를 판타지풍의 게임에 맞게 새롭게 재조명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고대 신화와 설화를 원형으로 시나리오를 창작하고, 한국의 복식 요소를 가미한 판타지 게임 캐릭터 디자인을 포함한 문화 컨텐츠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나리오는 주인공이 잠시 머무르는 사후의 세계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여정과 적대역 캐릭터들과의 마찰로 기인되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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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 문화 원형 컨텐츠의 대중화를 지향하고 이를 세계적인 문화 컨텐츠 브랜드로 발전하고 성장시켜 나가기 위한 밑거름으로 한국 문화 원형을 활용한 컨텐츠와 판타지 게임 캐릭터를 개발해 나가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 사상과 정신 세계에서 창작소재를 채택하여 한국의 고대 신화와 설화를 원형으로 하여 시나리오를 창작하고,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를 연구, 활용하여 게임 캐릭터 디자인을 포함한 창작 문화 컨텐츠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의 전통문화 원천자료를 잘 가공하여 새로운 문화 컨텐츠를 생산하는 시도를 해보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 고증에 의거하여 고증을 되살리기보다는 신화 원형을 차별화하여 게임 캐릭터에 대입하고 한국적 이미지를 만드는 데 의의가 있으므로, 각 시대만의 독창적 요소(문양, 복식 요소 등)을 조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시도를 하고 판타지적 요소를 도입한다. 이를 통해 한국적 느낌이 나면서도 경쟁력 있는 게임 캐릭터를 개발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의 창작 소재의 개발은 한국의 오랜 전통과 함께 한 사후 세계와 신화를 큰 흐름으로 하여 시각적 고증에 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이에 판타지 요소를 가미하여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여 캐릭터를 제작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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