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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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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개봉된 많은 영화들이 신화를 모티브로 만들어지고 있지만 영화 속 일관된 세계관의 정립없이 흥미있는 요소만을 맥락없이 차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이야기는 산만해지고 관객들의 흥미는 반감된다. 이런 추세에도 불구하고 신화를 원형으로 하는 스토리텔링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져 있진 않다는 점에서 신화 원형 스토리텔링의 현대화에 본격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토르 시리즈>와 게임 <라그나로크>를 보면 신화의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기본을 유지하면서 변형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현대의 문화 콘텐츠에서 신화의 스토리텔링이 수용되는 경우는 다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신화 원전의 스토리텔링을 충실히 따르면서 각색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경우, 원전 신화의 모티브만을 차용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경우. 영화 <토르 시리즈>가 대표적인 경우다. 원전 신화의 내용과 상관없이 신화의 특정 모티브만을 차용한 경우. 토르와 로키가 등장하는 마블의 <어벤져스 시리즈>가 대표적인 경우다. 원전 신화의 스토리텔링을 수용하고 추가적으로 창작된 이야기를 덧붙이는 경우. 게임 <라그나로크>가 대표적인 경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reasons why myths are used in the cultural context. However, the primary reason is that myths tend to be a safe choice as they are guaranteed to be entertaining and connect people over the past thousands of years, and are also free from issues related to plagiarism. In particular, my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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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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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신화가 현대의 문화 콘텐츠에서 어떤 방식으로 차용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영화 와게임 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 콘텐츠 분야, 그중에서도 특히 영화에 차용된 신화 원전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여 향후 제작될 신화 원형 스토리텔링의 콘텐츠에 체계화 된 이론을 적용하여 흥행을 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의 내용 및 방법에 있어서는 앞서 언급한 연구 목적에 따라 우선 다양한 국내외 영화의 스토리텔링 사례들을 바탕으로 신화의 차용을 살펴보고 영화나 게임에 활용되는 신화의 요소에 관하여 분석한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된 논문들과 여러 사례들을 분석하여 흥행에 성공한 신화 원형의 스토리텔링 요소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신화 원형의 장르별로 구분하여 향후 신화 원형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이론적 기준을 세운다.
  • 많은 영화들이 신화의 스토리텔링을 차용하고 있지만 이론적인 정립은 아직 미흡한 상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영화와 게임에서 차용된 신화의 원형을 분석하고 흥행의 척도에 대입하여 현대적인 기준으로 신화의 스토리텔링을 분류하여 각 콘텐츠의 장르에 맞는 원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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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Y. Ko, How the myth melted into the , Sisa In, 2015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195 (accessed May. 15, 2015) 

  2. Y. A. Kim, J. S. Lee, H. S. Moon,. Myth, meet with the movie, p.344, Amormundi Publishers, 2015. 

  3. M. Y. Lee, (2007). Mythos und' culture contents, Hesse-Forschung 18, 157-180 

  4. M. H. Han. (2010). Visualization research based on hero tale stories in a fantasy movi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 11(2), 185-194 

  5. H. S. Lim, Y. Y. Choi. & K. W. Kim. (2004). Edda. Seoul : Seoul National University Publishing. 

  6. S. W. Choi. (2012). Nordic Mythology tour. Paju Gyeonggi-do : Seahemunjip Publishing. 

  7. H. Y. Song, "Wagners Oper, Nordische Mythologie und das Computerspel", Franz Kafka, No.27, pp.167-186, June. 2012. 

  8. D. E. Lee, "A study on Homology between Game Storytelling and Mythology", Humanities Contents, No.27, pp.105-115, Dec. 2012. 

  9. M. Y. Lee, "Hypertext, Interactivetext and Germanic Mythology", Korean Germanistik, Vol.61, No.1 pp.137-116, Mar. 2020. DOI: https://doi.org/10.31064/kogerm.2020.61.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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