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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플립드 러닝의 지침을 포함하고 교수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가이드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플립드 러닝의 설계 원리 또는 플립드 설계 전략에 관한 선행 연구에 포함된 플립드 러닝의 지침들을 검토하였다. 검토된 지침 중 효과적인 플립드 러닝의 구성요소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연구자가 판단한 지침들을 최종 선정하였다.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가이드에 대한 교수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하여 플립드 러닝의 실제 적용에 있어 어려움을 보고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플립드 러닝 수업 경험이 있는 대학 교수자 6명을 면담하였다.
도출된 플립드 러닝의 지침을 포함하고 교수자의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1차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가이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가이드의 ...
저자 | 조영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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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안동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교육공학과 교육공학전공 |
지도교수 | 김광수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i, 143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3505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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