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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플립드러닝과 하브루타 학습법에 기반한 학습자 중심의 코딩 수업 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coding class based on flip-learning and havruta learning method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4 no.2, 2018년, pp.69 - 78  

이애리 (가톨릭관동대학교 Verum교양대학 교양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it comes to the value of modern education, teachers are required to perform the role of a helper to promote interaction between learners, the role of a manager to facilitate smooth learning, and the role of a guide who has expert knowledge in the learning contents. Therefore, this study inv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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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플립드러닝과 하브루타를 적용한 수업모델을 제안 하고 이를 대학 교양 코딩수업에 적용했을 때 이 수업 모형의 효과를 분석해 본다. 본 논문의 구성은 1장에서는 서론, 2장은 이론적 배경을,3장에서는 수업 모델에 대한 제안을, 4장에서는 수업모델 적용 결과 분석과 마지막 5장은 결론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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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딩교육에 있어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코딩교육은 코딩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고의 변화 과정을 인지하여 다양한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등이 증진되는 긍정적 효과가 증명되고 있으나 학생들은 코딩을 처음 접하는 과정에서 어려워하거나 중도에 포기하기도 하고, 수업의 횟수가 거듭되어 난이도가 높아지게 되면 코딩에 대한 흥미가 저하되는 경우도 있다[2].
코딩 교육의 목적은? 코딩 교육은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 것을 넘어서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현실 실세계의 현상이나 사물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으며,데이터 분석 능력과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종합적으로 길러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3]. 또한 프로그래밍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고의 흐름과 과정을 인지하게 되는 등의 코딩교육의 긍정적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
하브루타 학습에서 부모와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나이와 성별, 계급에 차이를 두지 않고 두 명씩 짝을 지어 공부하며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아가는 방식이다. 이때 부모와 교사는 학생이 마음껏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학생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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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경미, 김현숙 ,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례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11호, 2014, pp.339-348. 

  2. 성정숙, 김수환, 김현철, "인문계열 학생을 위한 SW교육에서의 초보 학습자 특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2015, pp.25-35. 

  3. 이애리, "코딩수업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플립드 러닝 적용 사례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9 권, 제1호, 2017, pp.23-30. 

  4. 박정선,박상혁, "디자인씽킹 프로젝트와 팀활동 만족도를 매개로 한 지식공유활동이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2017, pp.1-11. 

  5. 정병호,김병초, "빅데이터 분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거꾸로 교실 설계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2017, pp.127-145. 

  6. 박경은, 이상구, "선형대수학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강의 모델 설계 및 적용," E-수학교육논문집, 제30권, 제1호, 2016, pp.1-22. 

  7. 최숙영, "프로그래밍 수업의 플립드러닝 학습모형 설계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2017, pp.27-36. 

  8.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 사례," 제30권, 제2호, 2014, pp.163-191. 

  9. 강은정, 조철기. "하브루타 수업이 고등학생의 지리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3, 제2호, 2017, pp.420-436. 

  10. 허영주. "하브루타 활용 수업이 개인 및 집단창 의성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2016, pp.73-106. 

  11. Kent, O, "A Theory of Havruta Learning," Journal of Jewish Education, vol.76, no.3, 2010, pp.215-245. 

  12. 전성수,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 질문하고 토론하는 하브루타 교육의 기적, 위즈덤하우스, 2012. 

  13. 이동엽,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12호, 2013, pp.83-92. 

  14. 신수범, 구진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2014, pp.13-21. 

  15. 류성현, "프레지의 ZUI를 활용한 학습이 학습자의 흥미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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