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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진출부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적정 감속차로 길이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appropriate deceleration lane length for the improvement of safety of interchange exit ramps 원문보기


윤영학 (서울市立大學校 交通工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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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고속도로 연결로에서는 인터체인지(IC) 진출구간의 곡선부 과속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곡선부에서 과속이 발생하는 이유는 감속이 이루어져야 할 감속차로에서 충분한 감속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판단되는데, 그 이유는 국내 연결로 설계기준에서는 감속차로 종료지점에서의 속도로 곡선부를 등속주행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어 감속차로 종료지점에서의 속도가 높아 곡선부 과속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accidents caused by over speeding in the curved section of the interchange’s exit-ramp terminals are the most frequent ones on highways. The reason for the over speeding of the curved section is that the drivers are unable to sufficiently reduce speed in the deceleration lane where the d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영학
학위수여기관 서울市立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交通工學科
지도교수 崔在星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8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397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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