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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를 고려한 입체교차로의 감속차로 길이 산정방안
Determination of Deceleration Lane Length in Interchange with Shock-Wave Theor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1 = no.39, 2009년, pp.145 - 151  

김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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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고속도로 연결로 중 감속차로의 길이는 자유교통류 상태에서 유출차량이 본선과 유출부 사이의 속도의 차이에 적응할 수 있는 제동거리로써 결정된다. 그러나 실제 도로의 운영상태에서는 항상 자유교통류 상태를 유지할 수 없으며 때로는 유출부에서 대기행렬이 형성되게 된다. 대기행렬은 그 이후 접근하는 유출차량이 감속차로 이전에서부터 감속을 해야 하는 상황을 발생시켜 본선 교통류에 영향을 주게 될 뿐만 아니라, 일부 입체교차로에서는 감속차로의 길이보다 더 길게 대기행렬이 형성됨으로 인하여 본선 최하위 차로까지 점유하게 되어 소통 및 안전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하여 충격파 이론을 적용하여 본선 및 유출부의 교통량, 설계속도 등에 따른 유출부 감속차로에서의 대기행렬 길이를 산정하여 현행 감속차로의 길이와 비교하였다. 그리고 대기행렬이 본선 교통류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감속차로의 수에 따른 대기행렬길이의 변화도 분석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유출램프의 설계속도를 10km/h 상향시킴으로써 대기행렬의 길이는 10% 감소되며, 램프의 차로수를 1개에서 2개로 증가시키게 되면 50%의 대기행렬 감소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highway design standards is based on the safety under the free flow condition. The length of deceleration lane is also determined in terms of the deceleration distance which is necessary for the driers to adjust the vehicle speed from the speed limit on the main road to that on the exit ra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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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결로 감속차로에서 형성되는 대기행렬의 길이를 충격파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안전뿐만 아니라 운영까지 고려한 감속차로 설계기법 개발의 기본적 방법론의한 대안을 제시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유교통류 상태에서 감속거리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 현행 감속차로의 길이 산정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실제로 운영요소까지 고려한 안전한 감속차로의 길이를 산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유출부에서 발생하는 대기행렬을 길이까지 고려하여 이후에 접근하는 유출차량들이 충분히 대기할 수 있는 감속차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제안하고자 한다. 즉 유출부에서 발생하는 대기행렬을 길이까지 고려하여 이후에 접근하는 유출차량들이 충분히 대기할 수 있는 감속차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설 설정

  • 교통량의 경우는 현재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된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교통량을 본선에서 Ramp에 진입하려는 최대교통량이라고 가정하고, 연결로의 교통량 또한, 도로용량편람 상에서 제시된 연결로의 용량을 최대교통량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밀도의 경우는 실제로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교통량과 밀도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밀도를 구하여 충격파의 속도를 구하는 방법을 선택하기로 하였다.
  • 우선 접근교통량의 경우 진입하는 도로의 설계속도별(lOOlon/h, 80km/h, 60km/h)로 진입하기 전에 교통량의 상태를 가장 교통량이 많은 용량상태로 가정을 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기존 도로 용량편람에 제시된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용량을 본선의 진입교통량이 라 가정을 하였고, 연결로 내의 용량 상태의 교통량을 고속도로 연결로 접속부에 제시된 연결로 내의 속도별 교통량을 접근 교통량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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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건설교통부, 도로용량편람, 2001. 10. 

  2. 건설교통부, 도로의 구조 및 시설기준에 관한 규정 해설 및 지침, 1990. 12. 

  3. 도철웅, 교통공학원론(상), 청문각, 1996. 1. 

  4. 원제무, 도시교통론, 1995. 9. 

  5. Highway Capacity Manual, FHWA,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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