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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운전자의 속도특성을 고려한 유출 연결로 평행식 감속차로 적정화 방안 연구
Analysis of drivers' speed characteristics in freeway interchanges and parallel-type exit ramp design 원문보기


박영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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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트럼펫형 인터체인지의 평행식 감속차로에서 운전자의 속도특성과 주행속도를 반영한 새로운 감속차로 구간과 길이에 대한 설계기준 연구이다.
현행 우리나라 설계기준인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을 살펴보면 감속차로 길이는 미국기준을, 감속차로 구간은 일본기준을 차용하고 있어서 우리나라 현실과 맞지 않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감속차로 길이는 계산 값보다 훨씬 상향 적용된 길이를 적용하고 있어, 현장조사 시 감속차로 내 일부 지점에서 가속이 관측되기까지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운전자의 속도특성을 반영하여 감속차로 구간을 재설정하고, 다음으로는 감속차로 길이 산정 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new design standards that reflect the driver's speed characteristics and running speed for the proper section and the proper length of parallel deceleration lane of the trumpet interchange exit ramp which constitute most of the freeway interchanges in Korea.
Review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상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최재성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 21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08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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