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데이터를 활용한 공간 소비의 특징 분석 : 익선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차지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도시계획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장소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하게 되면서, SNS의 정보는 일반적인 상품을 구매할 때뿐만 아니라 특정한 공간을 방문할 때에도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 소비 공간은 단순한 상품의 소비가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공간적 경험을 제공하고 그 경험에 의해 의미부여와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공간 자체의 소비를 포함한다.
경험적 소비로의 변화와 적극적인 SNS 공유 활동으로 최근 사람들은 이른바 뜨는 장소를 의미하는 핫플레이스(Hot Place)를 검색하여 찾아가고 그 장소의 문화적 상징성을 소비하고 있다. 좋은 위치나 접근성 등을 확보하지 않아도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아 SNS 상에서 입소문이 퍼지면 접근성이 좋지 않은 위치에 많은 방문객을 확보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한편 또 다른 매력적인 공간이 등장하면 다문화적 경험과 다양한 경관 등 ...

주제어

#익선동 도시마케팅 경험소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지은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계획학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ⅲ, 64 p.
키워드 익선동 도시마케팅 경험소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398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