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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창작과정을 통한 '자기 이해' 경험 연구 원문보기


신선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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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모든 것에서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또한 인간은 의미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과 주변 세계를 살피고 생각하며 살아간다. 인간이 낱낱의 경험에 의미를 부여할 때 그 경험은 비로소 이해되고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이 된다. Ricoeur(1984/2000, 1985/2004)는 모든 인간의 행위는 이야기되어야만 충만한 의미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인간은 텍스트를 매개로 이야기를 구성함으로써 자신을 이해하고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고 말하였다(노영희, 윤민하, 2018, pp. 57-69, 재인용).
본 연구는 연구자의 그림책과 이야기공책, 일기 등의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그림책 창작과정을 통한 자기 이해 경험을 살펴보고 그것이 어떠한 시사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 창작 과정을 통해 어떠한 자기 이해의 경험을 가질 수 있는가?
둘째, 그림책 창작 과정으로 한 자기 이해 경험이 가지는 의의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분석의 대상이 된 그림책은 연구자가 창작한 7권의 그림책이다. 그림책에 대한 소개는 다음과 같다.
그림책 『개가 된 아빠』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개가 된 아빠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림책 『그녀이야기』는 다른 닭과 함께 살지만 자신의 삶을 지키기 위해 밤마다 일어나 연습하는 어떤 암탉의 이야기이다. 그림책 『하루살이 살림법』은 삼일 정도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살림비법과 더불어 이틀 정도 지나면 얻게 되는 살림의 고단함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림책 『이모가 웃는다 환하게』는 사랑하는 이모의 장례식에서 있었던 일과 함께 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어른은 참 쉽겠다』는 어른이 되었지만 어른스럽지 않은 어느 어른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책에서 주인공은 어렵지만 어른생활을 해보겠다는 다짐을 한다. 그림책 『두 사람』은 사람의 이중성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림책 『진짜 재미없어』에서는 주인공이 갑자기 혼자만의 시간을 얻게 되고 그 시간이 지루하기만 하다는 내용의 이야기이다.
본 연구에서 알게 된 그림책 창작과정을 통한 자기 이해 경험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지닌다.
첫째, 그림책 창작과정을 통하여 연구자는 자기 포용 경험을 하게 되었다. 연구자는 그림책을 통하여 자기 이해 범위가 확장되면서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었다. 그리고 변화하는 자아의 정체성을 포용하게 되었다.
둘째, 그림책 창작과정을 통하여 연구자는 타자를 이해하고 공감하게 되었다. 연구자는 그림책에 있는 경험을 타자와 공유하면서 깊이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그림책을 만들고 읽으면서 그림책 주인공에 대한 연구자의 인식 범위가 연구자 자신에서 타자까지 확장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연구자는 타자를 자기 이해의 범위 안에 넣을 수 있었다.
셋째, 그림책 창작과정을 통하여 연구자는 갈등이나 억압된 감정을 현실에서 수용할 수 있는 창조적인 형태로 바꾸었다. 또한 연구자는 그림책 창작이라는 안전한 방식을 사용하여 자기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었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술교육은 표현과 소통을 통해 자아와 세계를 이해함으로써 ...

주제어

#그림책 그림책 창작과정 자기 연구 자기 이해 자아정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선혜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78 p.
키워드 그림책 그림책 창작과정 자기 연구 자기 이해 자아정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7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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