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디어든과 듀이의 놀이 개념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고, 초등교육에서 놀이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파악하는 데 있다. 두 학자는 놀이와 일의 대비를 통해 서로 반대의 입장에서 놀이 개념을 규정한다. 디어든에 의하면, 놀이와 일은 서로 구분되는 별개의 것이다. 그는 목적성의 존재 여부에 따라 심각성을 지닌 성인의 일과 심각하지 않은 아동의 활동인 놀이를 명확히 구분한다. 디어든의 견해에 따르면 놀이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육은 성인의 일에 해당하는 것으로 지적인 요소의 개입을 통해 목적을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아동으로 하여금 서서히 놀이에서 벗어나 놀이가 아닌 심각한 활동으로 나아가도록 만드는 것이 교육이 해야 하는 일이라 말한다. 놀이와 일을 구분하는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놀이는 아동의 사고나 ...
본 논문의 목적은 디어든과 듀이의 놀이 개념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고, 초등교육에서 놀이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파악하는 데 있다. 두 학자는 놀이와 일의 대비를 통해 서로 반대의 입장에서 놀이 개념을 규정한다. 디어든에 의하면, 놀이와 일은 서로 구분되는 별개의 것이다. 그는 목적성의 존재 여부에 따라 심각성을 지닌 성인의 일과 심각하지 않은 아동의 활동인 놀이를 명확히 구분한다. 디어든의 견해에 따르면 놀이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육은 성인의 일에 해당하는 것으로 지적인 요소의 개입을 통해 목적을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아동으로 하여금 서서히 놀이에서 벗어나 놀이가 아닌 심각한 활동으로 나아가도록 만드는 것이 교육이 해야 하는 일이라 말한다. 놀이와 일을 구분하는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놀이는 아동의 사고나 감정 표현을 이해하는 수단일 뿐, 교육에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는 없다. 이러한 디어든의 놀이 개념을 초등교육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한계점을 지닌다.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은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에 따라 교육적인 가치가 다를 수 있다. 즉, 같은 놀이를 하더라도 교사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학생에게 놀이가 비교육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교육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특정한 활동의 가치를 명확히 구분하는 심각성의 일반적인 기준은 교육에서 존재하기 어렵다. 디어든은 교사가 개입을 하여 교육적인 가치를 지니는 활동을 할 때 그것은 성인의 일에 해당한다고 하였으나 이는 오히려 놀이와 일의 경계가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듀이는 목적성과 흥미의 측면에서 놀이와 일을 밀접한 관계로 설명한다. 먼저 목적성의 측면에서 볼 때, 놀이는 목적이 없는 단순한 유희적인 활동이 아니다. 아동이 놀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해지고 예견되는 결과가 비교적 명확하고 장기적인 성격을 지니게 될 때, 놀이는 일로 변하게 된다. 즉, 원하는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더 많은 사고와 노력이 요청된다는 점에서만 놀이와 일은 차이를 지니는 것이다. 다음으로 흥미의 측면에서 볼 때, 놀이와 일은 유사하게 개인이 온 마음을 다하여 몰입할 수 있는 흥미가 포함되어 있다. 흥미의 관점에서 놀이와 일을 구분하는 것은 흥미를 노력과 반대되는 것으로 잘못 인식하는 그릇된 관점 때문이다. 듀이가 말하는 진정한 흥미는 개인이 해야 하는 활동과 무관한 외재적인 흥미나 일시적인 쾌락을 만족시켜주는 무엇인가를 뜻하지 않는다. 개인이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로 성장하는 데 있어 현재의 필요와 능력에 기반하여 관심을 갖는 대상에 오롯이 마음을 쓸 수 있는 상태가 진정한 흥미이다. 이러한 교육적인 흥미는 아동의 발달수준에 따라 놀이 중심의 흥미로부터 시작하여 도구를 매개로 하는 흥미로, 다시 최종적으로 ‘두드러지게’ 지적인 흥미로 나아간다. 이러한 흥미 중 마지막 단계의 흥미만 지적인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각 단계의 흥미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모두 지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에 교육적으로 의미를 지니는 흥미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인 사고 과정이 포함된 흥미를 지닌 놀이는 아동이 목표를 향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초등단계의 어린이가 놀이를 하는 것을 흥미 있는 대상의 내용을 파악하고 자유롭게 활용하고자 하는 지적활동으로 볼 수 있다면, 놀이를 교육과 달리 생각할 필요가 없다. 유목적적인 놀이에는 사고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놀이를 하는 동안 아동이 사고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사고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 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놀이가 초등 교육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놀이가 교육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은 교육적인 가능성을 지닌다는 의미이지, 놀이만으로 모든 지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적 놀이가 초등교육에서 행해지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교사의 역할이 요구된다. 첫째, 교사는 아동들에게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돕는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교육적 놀이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육에 놀이를 적용하는 데 있어 한계점 역시 인식해야 한다. 학교에서 해야 하는 것은 흥미만을 추구하는 놀이가 아니라 교육이다. 따라서 교사의 계획 하에서 유의미하게 행해지는 놀이만이 교육적인 놀이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초등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디어든과 듀이의 놀이 개념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고, 초등교육에서 놀이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파악하는 데 있다. 두 학자는 놀이와 일의 대비를 통해 서로 반대의 입장에서 놀이 개념을 규정한다. 디어든에 의하면, 놀이와 일은 서로 구분되는 별개의 것이다. 그는 목적성의 존재 여부에 따라 심각성을 지닌 성인의 일과 심각하지 않은 아동의 활동인 놀이를 명확히 구분한다. 디어든의 견해에 따르면 놀이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육은 성인의 일에 해당하는 것으로 지적인 요소의 개입을 통해 목적을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아동으로 하여금 서서히 놀이에서 벗어나 놀이가 아닌 심각한 활동으로 나아가도록 만드는 것이 교육이 해야 하는 일이라 말한다. 놀이와 일을 구분하는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놀이는 아동의 사고나 감정 표현을 이해하는 수단일 뿐, 교육에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는 없다. 이러한 디어든의 놀이 개념을 초등교육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한계점을 지닌다.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은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에 따라 교육적인 가치가 다를 수 있다. 즉, 같은 놀이를 하더라도 교사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학생에게 놀이가 비교육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교육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특정한 활동의 가치를 명확히 구분하는 심각성의 일반적인 기준은 교육에서 존재하기 어렵다. 디어든은 교사가 개입을 하여 교육적인 가치를 지니는 활동을 할 때 그것은 성인의 일에 해당한다고 하였으나 이는 오히려 놀이와 일의 경계가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듀이는 목적성과 흥미의 측면에서 놀이와 일을 밀접한 관계로 설명한다. 먼저 목적성의 측면에서 볼 때, 놀이는 목적이 없는 단순한 유희적인 활동이 아니다. 아동이 놀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해지고 예견되는 결과가 비교적 명확하고 장기적인 성격을 지니게 될 때, 놀이는 일로 변하게 된다. 즉, 원하는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더 많은 사고와 노력이 요청된다는 점에서만 놀이와 일은 차이를 지니는 것이다. 다음으로 흥미의 측면에서 볼 때, 놀이와 일은 유사하게 개인이 온 마음을 다하여 몰입할 수 있는 흥미가 포함되어 있다. 흥미의 관점에서 놀이와 일을 구분하는 것은 흥미를 노력과 반대되는 것으로 잘못 인식하는 그릇된 관점 때문이다. 듀이가 말하는 진정한 흥미는 개인이 해야 하는 활동과 무관한 외재적인 흥미나 일시적인 쾌락을 만족시켜주는 무엇인가를 뜻하지 않는다. 개인이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로 성장하는 데 있어 현재의 필요와 능력에 기반하여 관심을 갖는 대상에 오롯이 마음을 쓸 수 있는 상태가 진정한 흥미이다. 이러한 교육적인 흥미는 아동의 발달수준에 따라 놀이 중심의 흥미로부터 시작하여 도구를 매개로 하는 흥미로, 다시 최종적으로 ‘두드러지게’ 지적인 흥미로 나아간다. 이러한 흥미 중 마지막 단계의 흥미만 지적인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각 단계의 흥미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모두 지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에 교육적으로 의미를 지니는 흥미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인 사고 과정이 포함된 흥미를 지닌 놀이는 아동이 목표를 향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초등단계의 어린이가 놀이를 하는 것을 흥미 있는 대상의 내용을 파악하고 자유롭게 활용하고자 하는 지적활동으로 볼 수 있다면, 놀이를 교육과 달리 생각할 필요가 없다. 유목적적인 놀이에는 사고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놀이를 하는 동안 아동이 사고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사고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 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놀이가 초등 교육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놀이가 교육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은 교육적인 가능성을 지닌다는 의미이지, 놀이만으로 모든 지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적 놀이가 초등교육에서 행해지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교사의 역할이 요구된다. 첫째, 교사는 아동들에게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돕는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교육적 놀이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육에 놀이를 적용하는 데 있어 한계점 역시 인식해야 한다. 학교에서 해야 하는 것은 흥미만을 추구하는 놀이가 아니라 교육이다. 따라서 교사의 계획 하에서 유의미하게 행해지는 놀이만이 교육적인 놀이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초등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ducational meaning of play through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lay concepts of Dearden and Dewey, and to grasp the significance of play in primary education. The two scholars define the concept of play in opposite positions through play and wor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ducational meaning of play through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lay concepts of Dearden and Dewey, and to grasp the significance of play in primary education. The two scholars define the concept of play in opposite positions through play and work. According to Dearden, play and work are two distinct things. He clearly distinguishes play, which is an activity of a serious adult , according to the existence of purpose. In Dearden’s viewpoint, it is impossible for education to be done through play. Therefore, he says, education should be done to encourage children to move away from play and to engage in serious activities, not play. Play is only a means of understanding a child’s impulsiveness, and it cannot be used directly in education. Applying Dearden’s concept of play to primary education is marginal. This is because the various activities undertaken at the educational site may have different educational value depending on how they are used in the circumstances. Dewey explains play and work closely in terms of purpose and interest. First of all, from the point of view of purpose, play is not just a playful activity without purpose. When a child needs constant effort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play and the predicted outcome becomes relatively clear and long-term character, play becomes work. Next, in terms of interest, play and work similarly have an interest of immersing oneself in the mind of the individual. It is of real interest that is able to devote his mind to objects of interest based on the current needs and abilities of the individual in growing to a better state than he is today. This educational interest contains intellectual elements. So play can play a positive role in children’s development toward their go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ducational meaning of play through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lay concepts of Dearden and Dewey, and to grasp the significance of play in primary education. The two scholars define the concept of play in opposite positions through play and work. According to Dearden, play and work are two distinct things. He clearly distinguishes play, which is an activity of a serious adult , according to the existence of purpose. In Dearden’s viewpoint, it is impossible for education to be done through play. Therefore, he says, education should be done to encourage children to move away from play and to engage in serious activities, not play. Play is only a means of understanding a child’s impulsiveness, and it cannot be used directly in education. Applying Dearden’s concept of play to primary education is marginal. This is because the various activities undertaken at the educational site may have different educational value depending on how they are used in the circumstances. Dewey explains play and work closely in terms of purpose and interest. First of all, from the point of view of purpose, play is not just a playful activity without purpose. When a child needs constant effort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play and the predicted outcome becomes relatively clear and long-term character, play becomes work. Next, in terms of interest, play and work similarly have an interest of immersing oneself in the mind of the individual. It is of real interest that is able to devote his mind to objects of interest based on the current needs and abilities of the individual in growing to a better state than he is today. This educational interest contains intellectual elements. So play can play a positive role in children’s development toward their go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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