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이의 교육적 의미 : 존 듀이의 관점 원문보기


전경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디어든과 듀이의 놀이 개념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고, 초등교육에서 놀이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파악하는 데 있다. 두 학자는 놀이와 일의 대비를 통해 서로 반대의 입장에서 놀이 개념을 규정한다.
디어든에 의하면, 놀이와 일은 서로 구분되는 별개의 것이다. 그는 목적성의 존재 여부에 따라 심각성을 지닌 성인의 일과 심각하지 않은 아동의 활동인 놀이를 명확히 구분한다. 디어든의 견해에 따르면 놀이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육은 성인의 일에 해당하는 것으로 지적인 요소의 개입을 통해 목적을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아동으로 하여금 서서히 놀이에서 벗어나 놀이가 아닌 심각한 활동으로 나아가도록 만드는 것이 교육이 해야 하는 일이라 말한다. 놀이와 일을 구분하는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놀이는 아동의 사고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ducational meaning of play through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lay concepts of Dearden and Dewey, and to grasp the significance of play in primary education. The two scholars define the concept of play in opposite positions through play and work.

주제어

#교육적 놀이 놀이수업 듀이 디어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경화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과정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57 p.
키워드 교육적 놀이 놀이수업 듀이 디어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7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