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세계적으로 상호의존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나라의 문화는 더 이상 우리 삶과 분리된 존재가 아니며,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과 만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상황의 변화는 교육과정에 명시된 것처럼 교육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을 양성할 것을 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와 교육적 요구에 따라 문화 간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인 문화지능에 초점을 두었으며, 문화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동화 기반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문화지능의 개념 및 세계시민교육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문화지능 향상을 위한 동화의 가치를 탐구하였다. 문화지능은 4가지 하위요소(...
저자 | 박지혜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제사회문화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 93 p. |
키워드 | 동화 문화지능 문화지능척도(CQS) 세계시민교육 실행연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427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