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실시하고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식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선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사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친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주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
본 연구는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실시하고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식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선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사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친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주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P사립유치원 만 4세 유아 3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인 2개 학급 중 1개 학급 18명은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며, 나머지 한 학급은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을 진행한 비교집단이다. 연구의 실험은 2018년 10월 2주부터 11월 5주까지 총 8주간 주 1회씩 8회를 실시하였다. 연구 과정은 예비 검사, 사전 검사를 거쳐, 실험 처치, 사후 검사, 자료의 처리 및 분석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를 위해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제작한 성역할 학습 지표(SERLI)를 성구진(1995)이 우리 문화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또래유능성 측정을 위해 이은해와 박주희(2001)가 취학 전 유아용으로 제작한 또래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해 검사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검사에서 성역할 고정관념과 또래유능성 그 하위 요인들의 표준편차와 평균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 간의 사전 검사 평균 값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동질성 검증을 진행한 후 사후 검사의 평균값 차이를 t검증 하였고 유의도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성역할 고정관념 점수가 통계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으며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하위요인인 성역할 식별, 성역할 선호 영역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긍정적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 활동보다 성역할 고정관념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또래유능성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 또래유능성의 하위요인인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긍정적 향상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 활동보다 또래유능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감소와 또래 유능성의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감소와 또래유능성 향상을 위한 교육의 역할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또래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교육과정 연계 운영 방법에 대한 연구와 구체적 실천 방안 수립의 필요성을 시사해준다. 8주 동안의 단기간의 실험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므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활동과 다양한 반편견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로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의미 있는 자료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주요어 : 반편견 그림책, 역할놀이, 성역할 고정관념, 또래유능성
* 본 논문은 2019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는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실시하고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식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선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사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친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 주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P사립유치원 만 4세 유아 3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인 2개 학급 중 1개 학급 18명은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며, 나머지 한 학급은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을 진행한 비교집단이다. 연구의 실험은 2018년 10월 2주부터 11월 5주까지 총 8주간 주 1회씩 8회를 실시하였다. 연구 과정은 예비 검사, 사전 검사를 거쳐, 실험 처치, 사후 검사, 자료의 처리 및 분석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를 위해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제작한 성역할 학습 지표(SERLI)를 성구진(1995)이 우리 문화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또래유능성 측정을 위해 이은해와 박주희(2001)가 취학 전 유아용으로 제작한 또래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해 검사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검사에서 성역할 고정관념과 또래유능성 그 하위 요인들의 표준편차와 평균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 간의 사전 검사 평균 값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동질성 검증을 진행한 후 사후 검사의 평균값 차이를 t검증 하였고 유의도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성역할 고정관념 점수가 통계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으며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하위요인인 성역할 식별, 성역할 선호 영역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긍정적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 활동보다 성역할 고정관념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또래유능성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 또래유능성의 하위요인인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긍정적 향상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누리과정 중심 생활주제 수업 활동보다 또래유능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감소와 또래 유능성의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감소와 또래유능성 향상을 위한 교육의 역할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또래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교육과정 연계 운영 방법에 대한 연구와 구체적 실천 방안 수립의 필요성을 시사해준다. 8주 동안의 단기간의 실험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므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활동과 다양한 반편견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로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의미 있는 자료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주요어 : 반편견 그림책, 역할놀이, 성역할 고정관념, 또래유능성
* 본 논문은 2019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effect to young children the sex-role stereotypes and peer competence by using picture book related to gender equality and the difference of effect of it depending on gender. The research problems that have been set up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effect to young children the sex-role stereotypes and peer competence by using picture book related to gender equality and the difference of effect of it depending on gender. The research problems that have been set up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Research issue 1. What is the effect of sex role stereotypes by the role-play using anti-bias picture book? Research issue 2. What is the effect of peer competence by the role-play using anti-bias picture book?
The research process was carried out by preliminary examination, pre – examination, experimental treatment, post - test,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gender role learning index (SERLI) produced by Edelbrock and Sugawara (1978) for the gender role stereotype test of infants. In order to measure the peer competence of children, Park, Ju - hee and Lee, Eun - ha (2001) used the peer competence scale which was made for preschool childre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20.0 program and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of the gender role stereotype and peer competence sub - factors were calculated in the pre - test of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mparative group. The t - test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difference between the mean values of the pre - test of the two groups. The significance level was set at p <.05.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it is shown that role play using anti-bias picture book positively affects young children's stereotypes. In other words, the children of the experimental group who performed the role play activities using anti – bias picture book showed statistically positive change in gender stereotype score compared with the children of the comparative group who conducted the lecture - The sub - factors of gender role stereotypes such as gender role, gender role identity, and gender role preference were found to be better than experimental group. This suggests that role play activities using anti-bias picture books have a positive effect on gender stereotyping. Second, role play using anti - bias picture book has a positive effect on young children 's peer competence. In other words, the children of the experimental group who carried out the role play activities using anti-bias picture book showed higher peer competence scores than the children of the comparison group who did the lesson process centered life lesson activities. The sub - factors of peer competence, sociality, pro - sociality, and initiative, This suggests that role play activities using anti competitive picture books have a positive effect on peer competence improvement rather than Nursing process-oriented topics.
* Keywords : Anti-Bias Picture Book, Concept about Sex Roles, Role-Play
*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in June 201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effect to young children the sex-role stereotypes and peer competence by using picture book related to gender equality and the difference of effect of it depending on gender. The research problems that have been set up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Research issue 1. What is the effect of sex role stereotypes by the role-play using anti-bias picture book? Research issue 2. What is the effect of peer competence by the role-play using anti-bias picture book?
The research process was carried out by preliminary examination, pre – examination, experimental treatment, post - test,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gender role learning index (SERLI) produced by Edelbrock and Sugawara (1978) for the gender role stereotype test of infants. In order to measure the peer competence of children, Park, Ju - hee and Lee, Eun - ha (2001) used the peer competence scale which was made for preschool childre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20.0 program and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of the gender role stereotype and peer competence sub - factors were calculated in the pre - test of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mparative group. The t - test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difference between the mean values of the pre - test of the two groups. The significance level was set at p <.05.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it is shown that role play using anti-bias picture book positively affects young children's stereotypes. In other words, the children of the experimental group who performed the role play activities using anti – bias picture book showed statistically positive change in gender stereotype score compared with the children of the comparative group who conducted the lecture - The sub - factors of gender role stereotypes such as gender role, gender role identity, and gender role preference were found to be better than experimental group. This suggests that role play activities using anti-bias picture books have a positive effect on gender stereotyping. Second, role play using anti - bias picture book has a positive effect on young children 's peer competence. In other words, the children of the experimental group who carried out the role play activities using anti-bias picture book showed higher peer competence scores than the children of the comparison group who did the lesson process centered life lesson activities. The sub - factors of peer competence, sociality, pro - sociality, and initiative, This suggests that role play activities using anti competitive picture books have a positive effect on peer competence improvement rather than Nursing process-oriented topics.
* Keywords : Anti-Bias Picture Book, Concept about Sex Roles, Role-Play
*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in June 201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