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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의 도덕교육론에 기반한 초등학교 예절교육 활성화 방안 원문보기


임민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은 인간의 현실적 이기심과 욕망을 인정하는 성악설 중심으로 그 이기심을 교육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규제할 수 있는 문화의 주체인 나를 만들고자 했던 순자의 도덕교육론에 기반하여 초등학교 예절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초등학교 교육에서 예절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에서 예절교육과 관련된 부분을 찾아보고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과서에서 직접적으로 예절교육을 가르치는 단원을 찾아 단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theory that human nature is evil, which was intended to make me the main body of culture that can regulate selfishness and desire of human beings autonomously through education, this paper aimed at suggesting ways to activate elementary school manners education based on the theory of xu...

주제어

#순자(荀子) 예절교육 예(禮) 화성(化性) 기위(起僞) 도덕군자 치기양심지술(治氣養心之術)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민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117 p.
키워드 순자(荀子) 예절교육 예(禮) 화성(化性) 기위(起僞) 도덕군자 치기양심지술(治氣養心之術)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7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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