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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초등학교 영어 조기 문자언어 교육의 필요성 연구
A Study on the Needs of Early Written Language Teaching through Elementary English Textbook Analysis 원문보기


이민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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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에 영어 교육이 도입된 지 벌써 2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1990년대에 처음 도입된 이후 여러 가지 시행착오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영어가 정규 교과목으로 자리 잡고, 학생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하지만 초등학생은 영어 음성언어 위주의 학습에는 상당히 적응을 잘하는 경향이 있지만, 상급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문자언어 학습량에 큰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이완기, 2002). 이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대부분이 음성언어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문자언어 교육 비중은 적기 때문이며 이러한 음성언어 편중이 기능 간 불균형과 같은 교육현장에서의 혼란과 비효율성을 야기하였으므로, 음성과 문자를 병행하는 교육과 동시에 저학년부터 문자언어 교육을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이완기, 2002). 이윤(2008) 또한 국내 초등학생이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동시에 접하고 있으나, 국내 초등영어 교육에서 문자언어가 음성언어의 보조적인 성격으로 교육되고 있는 점을 지적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서의 구성 원인과 학습활동 구성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자언어 조기 교육의 필요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현행 2009 개정 영어 교육과정에 나타난 음성언어 교육과 문자언어 교육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5종 영어 교과서에서 제시한 음성언어 내 대화문 학습 비중을 조사하였다. 교사용 지도서 및 e-book 역시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한편, 교과 내용의 구성과 더불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음성 및 문자언어 관련 수업이 이루어지는지 조사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5년 이상 영어를 가르친 3명의 현직 교사와 면담을 실시하고 이들의 견해를 파악하였다. 면담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its introduction in elementary schools in South Korea more than 20 years ago, English language teaching is now well settled in the regular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This is manifested in more student-centered teaching and other positive changes. Howev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stly l...

주제어

#음성언어 문자언어 영어의 4기능 통합 교과 내용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성기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89 p.
키워드 음성언어 문자언어 영어의 4기능 통합 교과 내용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512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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