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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역사적 제도주의 관점에 따른 사교육 정책 변동 분석 원문보기


최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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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역사적 제도주의 관점에 따라 우리나라 사교육 정책의 변화 과정을 살펴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과 사교육 정책의 특징을 분석하고, 사교육 정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사교육 정책의 변천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역사적 제도주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각 시기별 사교육 정책의 변동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역사적 제도주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우리나라 사교육 정책의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69년 중학교무시험입학제와 1974년 고교평준화제부터 2019년 3월 현재 일부 개정된 ‘공교육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까지에 이르는 기간을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사교육 정책의 도입과 추진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역사적 제도주의 관점에 따른 ‘중대한 전환점’, ‘아이디어’, ‘행위자 간 권력관계’를 제도변화의 요인으로 상정하여, 이것들이 사교육 정책의 변화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change of shadow education policy and the characteristics of shadow education policy by examining the process of change of shadow education policies in Korea from the historical institutionalism perspective, and to suggest measures fo...

주제어

#경로의존 사교육 사교육 대책 사교육 정책 신제도주의 역사적 제도주의 제도변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범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219 p.
키워드 경로의존 사교육 사교육 대책 사교육 정책 신제도주의 역사적 제도주의 제도변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7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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