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시화 산업화로 인해 자연과 점점 멀어지고 있는 유아들에게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을 통해 또래 유아와 다양한 놀이 상황을 경험하면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놀이성에 따라 사회적 관계를 형성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에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에 제시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P시에 위치한 W병설유치원 만 4, 5세 유아 22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비슷한 수준의 ...
본 연구는 도시화 산업화로 인해 자연과 점점 멀어지고 있는 유아들에게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을 통해 또래 유아와 다양한 놀이 상황을 경험하면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놀이성에 따라 사회적 관계를 형성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에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에 제시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P시에 위치한 W병설유치원 만 4, 5세 유아 22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비슷한 수준의 지역사회 및 가정환경을 지니고 있는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4, 5세 유아 22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총 44명의 유아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2018년 9월 10일부터 11월 9일까지 8주간 16회에 거쳐 실행되었으며, 실험집단은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자연물 탐색 활동을 실시하였다.실험집단의 숲체험 활동에는 경기도 W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인근 숲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물을 이용하여 협력적 게임활동, 협력적 신체활동, 협력적 미술활동의 수업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Barnett(1991)가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CPS])를 김영희(1995)가 수정․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의 5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측정하기 위해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개발한 취학 전 아동용 또래유능성 척도(The Scale for Evaluation of Preschool Children’s Peer Competence)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의 3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담임 교사가 5점 척도의 체크리스크를 이용하여 채점하고 수집한 결과를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결과를 독립표본 t검증하여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사후검사 결과를 독립표본 t검증하여 두 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은 유아의 놀이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놀이성 사전․사후검사를 비교해 본 결과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에 있어서 비교집단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은 유아의 또래유능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또래유능성 사전․사후검사를 비교해 본 결과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 있어서 비교집단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들의 놀이성 및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는 유아들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 프로그램의 활용을 시사하고 있다.
주요어 : 자연물, 숲체험, 놀이성, 또래유능성
* 본 논문은 2019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는 도시화 산업화로 인해 자연과 점점 멀어지고 있는 유아들에게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을 통해 또래 유아와 다양한 놀이 상황을 경험하면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놀이성에 따라 사회적 관계를 형성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에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에 제시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P시에 위치한 W병설유치원 만 4, 5세 유아 22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비슷한 수준의 지역사회 및 가정환경을 지니고 있는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4, 5세 유아 22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총 44명의 유아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2018년 9월 10일부터 11월 9일까지 8주간 16회에 거쳐 실행되었으며, 실험집단은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자연물 탐색 활동을 실시하였다.실험집단의 숲체험 활동에는 경기도 W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인근 숲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물을 이용하여 협력적 게임활동, 협력적 신체활동, 협력적 미술활동의 수업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Barnett(1991)가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CPS])를 김영희(1995)가 수정․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의 5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측정하기 위해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개발한 취학 전 아동용 또래유능성 척도(The Scale for Evaluation of Preschool Children’s Peer Competence)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의 3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담임 교사가 5점 척도의 체크리스크를 이용하여 채점하고 수집한 결과를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결과를 독립표본 t검증하여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사후검사 결과를 독립표본 t검증하여 두 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은 유아의 놀이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놀이성 사전․사후검사를 비교해 본 결과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에 있어서 비교집단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은 유아의 또래유능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또래유능성 사전․사후검사를 비교해 본 결과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 있어서 비교집단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이 유아들의 놀이성 및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는 유아들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연물을 이용한 숲체험 활동 프로그램의 활용을 시사하고 있다.
주요어 : 자연물, 숲체험, 놀이성, 또래유능성
* 본 논문은 2019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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