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357 - 379
전주영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 손원경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have a more perfect understanding of forest kindergartens, to examine educational values important for the actualization of forest kindergarten education and to suggest some of the right directions for forest kindergartens. To serve the purpose, it was necessary to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숲유치원이란?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기관인 산림청이 유아 대상 녹색교육을 목적으로 유아 숲체험원, 즉 ‘숲유치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숲유치원은 현행 유아교육법에 의한 유치원 시설은 아니지만, 현재는 숲을 활용해 자연과 교감하면서 자연체험활동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유치원을 통칭하는 용어로 사용된다(중앙일보, 2011. 11. | |
숲유치원의 수를 적극적으로 확대해나가는 산림청 정책의 장점은? | 산림청은 2012년 7월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면서 유아숲체험원이란 용어를 법적으로 확보하였고 보다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명칭인 숲유치원으로 통칭하여 그 수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는 국가적 측면에서는 숲의 활용도를 다양화시킬 수 있고 새로운 녹색교육 패턴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된 것이라 하겠다. | |
최근 우리 사회에서 숲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는 이유는? | 이에 최근 우리 사회에는 아이들이 건강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하도록 돕는 자연 교육환경이자, 감성과 창의성을 중요시하며 전인적 성장 발달을 이루고자하는 녹색교육 환경으로 숲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다(강원도민일보, 2012. 1. |
강명희(2012). 숲유치원 활동에 대한 사례연구: 유림어린이집 숲 체험 활동 사례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강원도민일보(2012. 1. 12). 숲유치원이 온다. http://www.kado.net/ (출력일 2012년 1월 12일).
김은숙(2011). 한국 숲유치원 교육의 실제. (사)숲유치원협회 2011년도 원장연수자료집, 113-123, 2월 8일. 대전: 대전 만인산 푸른 학습원.
나성식(2004). John Dewey 교육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류덕연(2011). 숲 체험활동 및 연계활동을 통한 유아의 경험적 변화에 대한 의미.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손원경, 전주영(2011). 자연친화적 실외 환경 놀이에서의 영아의 경험 세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3), 143-164.
송주은(2011). 숲유치원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양옥승(2002).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유치원의 자유놀이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 연구, 20(1), 55-73.
양은주(2002). 듀이 예술철학을 통해 본 교육적 경험의 의미. 교육과정평가연구, 3(1), 47-62.
오소영(2010). 숲유치원에서의 문학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희천(2012). 하이데거 존재의 의미. 서울 : 종문화사.
유혜령(1998).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양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131-152.
이명환(2008). 독일의 숲유치원. 숲과 문화, 17(1), 74-87.
이명환(2009). 숲유치원 국내 도입의 문제점 및 전망. 녹색희망 숲유치원.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자료집.
이성자(2010). 숲유치원 운영 사례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인원, 최기영(2007). 자유 숲놀이에 나타난 유아놀이 경험.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273-301.
임재택, 이소영, 김은주(2012). 숲유치원 운영실태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1(2), 57-85.
장희정(2009). 국내 숲유치원 교육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숲과 유아교육, 18(3), 23-29.
조규성(2010). 아이들은 숲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숲에 대한 아이들의 기억에 관한 질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조형숙, 김현주, 박은주, 김민정(2005). 유아교사의 자연친화 교육활동 경험의 의미탐색. 유아교육학논집, 9(1), 157-178.
주소영(2009). 아이들의 놀이터, 자연을 돌려주자. 숲 . 마음 . 행동. 서울 : 숲과 문화.
중앙일보(2011. 11. 14). 숲유치원 활성화 단계. http://joongang.joinsmsn.com/ (출력일 2011년 11월 15일).
최정애(2009).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환경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추수진(2008). 유치원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의 자유.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유미(2010). 숲유치원의 해외 동향 및 국내 도입 과제.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60, 1-18.
홍은주(2003). 자연환경구성활동의 교육적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홍혜란(2001). 숲체험교육의 사례. 환경연합국제협력위원회 편. 사회 환경 교육의 현황과 전망. 제4차 국제환경 심포지엄 자료집.
황윤세, 양옥승(2002).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함의. 열린유아교육연구, 7(2),335-355.
Bogdan, R. & Biklen, S. K. (2010). 교육의 질적 연구 방법론(조정수 옮김). 서울 : 경문사(원판2007).
Leavitte, R. L. (1994). Power and emotion in Infant-toddler day care.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Malaguzzi, L. (1996).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오문자, 김희진, 박은혜 옮김). 서울: 다음세대.
Mara, S. S.(1992). 유아교육 과정의 재개념화(신옥순, 염지숙 역). 서울 : 창지사(원판 1992).
Mason, C.(2008). Home education: The Original Home Schooling Series By Charlotte Mason. United States of America: Wilder Publications.
Merriam, E. (1994). Observation, Description, Analysis. NY : University of Columbia Press.
Spradley, J. P. (1988). 문화탐구를 위한 참여관찰법(이희봉 옮김.). 서울: 대한교과서(원판 1980).
Wilson, E. (2010). 바이오 필리아(안소연 옮김). 서울 : 사이언스 북스(원판 1986).
Wilson, E. (2011). 인간 본성에 대하여(이한음 옮김). 서울 : 사이언스 북스(원판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