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동물권 교육을 위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동물 학대와 이에 따른 생명 경시 문제를 인지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으며, 이에 연구자는 동물을 좋아하는 초등학생 시절부터 동물권에 대한 이해를 하여 생명존중까지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동물권 교육의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동물권 이해를 위한 과정드라마는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 셋째, 과정드라마는 초등학생의 동물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중랑구에 소재한 서울 S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이다. 남 11명, 여 1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6회기에 걸쳐 개발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각 회기는 3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의 동물권 교육의 내용은 2015 개정 범교과 학습 주제 ‘동물 보호 및 복지’의 주요 학습 내용과 서울시 교육청의 ‘생명존중 동물사랑’ 교육 위계 및 ‘실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범주화하였다. 동물권 교육에서 핵심적인 태도 형성과 관련하여 각 회기별 관련 태도를 선정하였다. 또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도구로서 ‘동물에 대한 태도’ 검사지를 정량적 자료로 활용하였고 정성적 자료로서 프로그램 활동지와 참여자의 소감문, 그리고 수업 녹취록 및 교사의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였다. 실험 기간은 2018년 10월부터 12월까지 6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사전과 사후에 동물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시행하였다. 통계 프로그램인 SPSS를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독립표본 t검정’으로 확인하였다. 총 4가지 태도를 문항별로 나누어 평균과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동물권 교육을 위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동물 학대와 이에 따른 생명 경시 문제를 인지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으며, 이에 연구자는 동물을 좋아하는 초등학생 시절부터 동물권에 대한 이해를 하여 생명존중까지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동물권 교육의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동물권 이해를 위한 과정드라마는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 셋째, 과정드라마는 초등학생의 동물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중랑구에 소재한 서울 S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이다. 남 11명, 여 1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6회기에 걸쳐 개발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각 회기는 3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의 동물권 교육의 내용은 2015 개정 범교과 학습 주제 ‘동물 보호 및 복지’의 주요 학습 내용과 서울시 교육청의 ‘생명존중 동물사랑’ 교육 위계 및 ‘실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범주화하였다. 동물권 교육에서 핵심적인 태도 형성과 관련하여 각 회기별 관련 태도를 선정하였다. 또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도구로서 ‘동물에 대한 태도’ 검사지를 정량적 자료로 활용하였고 정성적 자료로서 프로그램 활동지와 참여자의 소감문, 그리고 수업 녹취록 및 교사의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였다. 실험 기간은 2018년 10월부터 12월까지 6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사전과 사후에 동물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시행하였다. 통계 프로그램인 SPSS를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독립표본 t검정’으로 확인하였다. 총 4가지 태도를 문항별로 나누어 평균과 표준편차를 비교 분석하였다. 정량적 평가 도구의 검사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의 활동지, 참여자의 소감문, 인터뷰 자료, 녹취록 등을 분석하여 정성적 검사를 시행하였다. 참여자의 소감문에서 동물권 이해에 대한 생각을 다수 발견할 수 있었으며 6회기 후 집단 인터뷰를 통하여 동물권에 대해 변화된 생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동물권 교육 내용을 정립하여 과정드라마에 적용하였다. 지식, 기능, 태도로 동물권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태도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과정드라마에 적용하였다. 과정드라마 속에서 학생은 동물권 주제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의 상황 속에 몰입하여 허구의 역할을 수행한다. 연극 속에서 ‘몰입하기’를 통해 자신의 생명존중의식에 대해 자발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거리두기’를 통해 동물권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주체적으로 정립할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예술로서의 연극을 느낄 수 있다는 데에 적용 가치가 있다. 둘째, 동물권 교육을 위한 과정드라마 수업 단계를 구성하고 지도 방안을 개발하였다. 2015 개정교육과정 범교과 학습 주제 중 동물 보호 및 복지와 서울시교육청의 동물 복지 교육 자료를 통하여 유기동물, 야생동물, 멸종 위기 동물, 실험동물, 동물원, 동물 농장이라는 6가지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과정드라마의 단계에 맞추어 동물에게 관심 갖기, 동물 복지 드라마 상황 구체화하기, 동물에 대한 태도 형성하기, 동물과 친해지기, 동물과 함께하기라는 단계를 구성하였다. 앞의 단계에 맞추어 교육연극 전문가와 생태전문가 그리고 수석교사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거쳐 수업 지도안을 설계하여 적용하였다. 셋째, 초등학생들의 동물권에 대한 이해에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은 유용하다. 학생들의 인터뷰와 소감문을 분석해 보았을 때, 동물도 인간과 같이 고통을 느끼는 존재라는 기본적인 동물권에 대한 인식이 생겼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량적 검사에서 동물에 대한 4가지 태도에서 사전 평균보다 사후 평균이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 초등학생의 동물권 교육을 위하여 과정드라마는 적용 가치가 있으며 본 연구자가 개발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은 정량적, 정성적 검사를 통해 동물권 교육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2015 교육과정의 방향에 맞추어 연극 수업과 생명 존중 수업을 교실이라는 제한적인 공간 안에서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자연감성과 예술감성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동물권 교육을 위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동물 학대와 이에 따른 생명 경시 문제를 인지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으며, 이에 연구자는 동물을 좋아하는 초등학생 시절부터 동물권에 대한 이해를 하여 생명존중까지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동물권 교육의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동물권 이해를 위한 과정드라마는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 셋째, 과정드라마는 초등학생의 동물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중랑구에 소재한 서울 S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이다. 남 11명, 여 1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6회기에 걸쳐 개발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각 회기는 3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의 동물권 교육의 내용은 2015 개정 범교과 학습 주제 ‘동물 보호 및 복지’의 주요 학습 내용과 서울시 교육청의 ‘생명존중 동물사랑’ 교육 위계 및 ‘실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범주화하였다. 동물권 교육에서 핵심적인 태도 형성과 관련하여 각 회기별 관련 태도를 선정하였다. 또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도구로서 ‘동물에 대한 태도’ 검사지를 정량적 자료로 활용하였고 정성적 자료로서 프로그램 활동지와 참여자의 소감문, 그리고 수업 녹취록 및 교사의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였다. 실험 기간은 2018년 10월부터 12월까지 6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사전과 사후에 동물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시행하였다. 통계 프로그램인 SPSS를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독립표본 t검정’으로 확인하였다. 총 4가지 태도를 문항별로 나누어 평균과 표준편차를 비교 분석하였다. 정량적 평가 도구의 검사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의 활동지, 참여자의 소감문, 인터뷰 자료, 녹취록 등을 분석하여 정성적 검사를 시행하였다. 참여자의 소감문에서 동물권 이해에 대한 생각을 다수 발견할 수 있었으며 6회기 후 집단 인터뷰를 통하여 동물권에 대해 변화된 생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동물권 교육 내용을 정립하여 과정드라마에 적용하였다. 지식, 기능, 태도로 동물권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태도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과정드라마에 적용하였다. 과정드라마 속에서 학생은 동물권 주제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의 상황 속에 몰입하여 허구의 역할을 수행한다. 연극 속에서 ‘몰입하기’를 통해 자신의 생명존중의식에 대해 자발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거리두기’를 통해 동물권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주체적으로 정립할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예술로서의 연극을 느낄 수 있다는 데에 적용 가치가 있다. 둘째, 동물권 교육을 위한 과정드라마 수업 단계를 구성하고 지도 방안을 개발하였다. 2015 개정교육과정 범교과 학습 주제 중 동물 보호 및 복지와 서울시교육청의 동물 복지 교육 자료를 통하여 유기동물, 야생동물, 멸종 위기 동물, 실험동물, 동물원, 동물 농장이라는 6가지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과정드라마의 단계에 맞추어 동물에게 관심 갖기, 동물 복지 드라마 상황 구체화하기, 동물에 대한 태도 형성하기, 동물과 친해지기, 동물과 함께하기라는 단계를 구성하였다. 앞의 단계에 맞추어 교육연극 전문가와 생태전문가 그리고 수석교사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거쳐 수업 지도안을 설계하여 적용하였다. 셋째, 초등학생들의 동물권에 대한 이해에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은 유용하다. 학생들의 인터뷰와 소감문을 분석해 보았을 때, 동물도 인간과 같이 고통을 느끼는 존재라는 기본적인 동물권에 대한 인식이 생겼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량적 검사에서 동물에 대한 4가지 태도에서 사전 평균보다 사후 평균이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 초등학생의 동물권 교육을 위하여 과정드라마는 적용 가치가 있으며 본 연구자가 개발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은 정량적, 정성적 검사를 통해 동물권 교육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2015 교육과정의 방향에 맞추어 연극 수업과 생명 존중 수업을 교실이라는 제한적인 공간 안에서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자연감성과 예술감성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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