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단위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마을교육을 교실수업 속에서 실천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실행연구이다.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적 가치를 중심으로 단위학교에서 마을교육을 지속적이고 활동적으로 실천 하고자 하는 노력이고 관심의 표현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관계와 학교의 문화가 개선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운영프로그램의 실천 사례를 분석하는 연구는 많으나 실제 단위학교에서 학교의 관리자가 중심이 되어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더 나가 마을교육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실수업에 적용한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마을교육을 학교에 정착시기 위해서 학교 관리자와 교사들이 어떠한 개발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하는 것과 마을수업을 위한 교과 재구성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 과정이 마을교육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서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 개념은 마을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바탕위해서 마을공동체와 교육공동체의 개념 이해를 근거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를 뒷받침하는 생태주의 원리와 복잡성과학의 법칙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그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을 위해서는 마을교육과정 재구성이 우선 되어야 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서는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
본 논문은 단위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마을교육을 교실수업 속에서 실천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실행연구이다.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적 가치를 중심으로 단위학교에서 마을교육을 지속적이고 활동적으로 실천 하고자 하는 노력이고 관심의 표현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관계와 학교의 문화가 개선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운영프로그램의 실천 사례를 분석하는 연구는 많으나 실제 단위학교에서 학교의 관리자가 중심이 되어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더 나가 마을교육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실수업에 적용한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마을교육을 학교에 정착시기 위해서 학교 관리자와 교사들이 어떠한 개발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하는 것과 마을수업을 위한 교과 재구성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 과정이 마을교육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서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 개념은 마을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바탕위해서 마을공동체와 교육공동체의 개념 이해를 근거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를 뒷받침하는 생태주의 원리와 복잡성과학의 법칙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그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을 위해서는 마을교육과정 재구성이 우선 되어야 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서는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학습조직 운영과 학교 관리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마을교육공동체를 학교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마을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고, 교육과정이 개발되는 과정은 준비단계-연수단계-재구성단계-적용단계-성찰단계를 통하여 진행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준비단계는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한 분위기 조성으로 구성원 모집, 운영과정계획이다. 연수단계는 구성원들과 학습공동체를 통해서 마을교육과정에 대한 연수이다. 재구성단계는 연수를 기반으로 마을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협의와 논의를 진행하고 재구성 틀 및 교수․학습과정안 양식을 마을교육 운영에 적합하도록 구안한다. 적용단계는 교실수업을 실천하고 성찰단계에서 그 결과를 반성하고 운영과정의 문제점을 수정하는 활동을 하였다. 교실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반교과와 구별을 하여 마을교육을 위한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해야 하는데 이 과정을 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연계하여 분석단계-만남단계-대화단계-(감성)나눔단계-맺음단계의 수업단계로 제시하였다. 분석단계는 마을교육을 위한 개관으로서 학습목표 및 학습전략, 학습영역을 명시하였다. 만남단계는 학습목표 및 학습의 진행을 제시하고 학습동기유발을 통해 학습의 흥미를 제공한다. 대화단계는 학생과 상호소통하는 학습과정이다. 감성나눔단계는 학생중심의 지식 재구성과 관련하여 학생이 학습문제와 마을교육의 성취수준에 도달하도록 다른 학생들과 생각을 나누고 협동하도록 하는 학생중심활동이다. 맺음단계는 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학습의 결과를 학생과 공유하는 것이다. 마을교육공동체는 단순히 마을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이해는 학습활동이 아니다. 교사, 학생, 학교 그리고 마을이라는 지역공동체가 미래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육생태적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래서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적인 가치와 이것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노력과 관심이 매우 필요하다. 이러한 관심들이 더욱 많아져서 교사 뿐 만 아니라 학교관리자들도 마을교육 실천을 위한 노력과 지원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
본 논문은 단위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마을교육을 교실수업 속에서 실천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실행연구이다.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적 가치를 중심으로 단위학교에서 마을교육을 지속적이고 활동적으로 실천 하고자 하는 노력이고 관심의 표현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관계와 학교의 문화가 개선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운영프로그램의 실천 사례를 분석하는 연구는 많으나 실제 단위학교에서 학교의 관리자가 중심이 되어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더 나가 마을교육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실수업에 적용한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마을교육을 학교에 정착시기 위해서 학교 관리자와 교사들이 어떠한 개발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하는 것과 마을수업을 위한 교과 재구성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 과정이 마을교육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서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 개념은 마을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바탕위해서 마을공동체와 교육공동체의 개념 이해를 근거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를 뒷받침하는 생태주의 원리와 복잡성과학의 법칙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그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교에서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을 위해서는 마을교육과정 재구성이 우선 되어야 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서는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학습조직 운영과 학교 관리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마을교육공동체를 학교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마을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고, 교육과정이 개발되는 과정은 준비단계-연수단계-재구성단계-적용단계-성찰단계를 통하여 진행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준비단계는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한 분위기 조성으로 구성원 모집, 운영과정계획이다. 연수단계는 구성원들과 학습공동체를 통해서 마을교육과정에 대한 연수이다. 재구성단계는 연수를 기반으로 마을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협의와 논의를 진행하고 재구성 틀 및 교수․학습과정안 양식을 마을교육 운영에 적합하도록 구안한다. 적용단계는 교실수업을 실천하고 성찰단계에서 그 결과를 반성하고 운영과정의 문제점을 수정하는 활동을 하였다. 교실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반교과와 구별을 하여 마을교육을 위한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해야 하는데 이 과정을 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연계하여 분석단계-만남단계-대화단계-(감성)나눔단계-맺음단계의 수업단계로 제시하였다. 분석단계는 마을교육을 위한 개관으로서 학습목표 및 학습전략, 학습영역을 명시하였다. 만남단계는 학습목표 및 학습의 진행을 제시하고 학습동기유발을 통해 학습의 흥미를 제공한다. 대화단계는 학생과 상호소통하는 학습과정이다. 감성나눔단계는 학생중심의 지식 재구성과 관련하여 학생이 학습문제와 마을교육의 성취수준에 도달하도록 다른 학생들과 생각을 나누고 협동하도록 하는 학생중심활동이다. 맺음단계는 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학습의 결과를 학생과 공유하는 것이다. 마을교육공동체는 단순히 마을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이해는 학습활동이 아니다. 교사, 학생, 학교 그리고 마을이라는 지역공동체가 미래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육생태적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래서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적인 가치와 이것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노력과 관심이 매우 필요하다. 이러한 관심들이 더욱 많아져서 교사 뿐 만 아니라 학교관리자들도 마을교육 실천을 위한 노력과 지원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
This study is an action study to apply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practically in classroom instruction to activate community education in unit school. It is an effort and an expression of interest to continuously and actively practice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in the unit school centered on t...
This study is an action study to apply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practically in classroom instruction to activate community education in unit school. It is an effort and an expression of interest to continuously and actively practice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in the unit school centered on the educational value of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In this proces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and the school culture are expected to have positive eff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effective it is for school administrators and teachers to operate based on the development model in order to settle the community education in the school and to find ways to apply the school reorganization for Maeul community education teaching effectively. In addition, this study suggests some implications for the activation of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with in-school teacher learning community.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make efforts to build up Maeul education curriculum by reorganizing the school curriculum order to practice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in the school. Suggesting that it is possible to proceed through the process step. The process of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is preparation step -> training step -> reconstruction step -> reflection step. In order to carry out the teaching and learning instruction, it is necessary to distinguish the Maeul education factors from the general subject, and it is necessary to prepare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for each school for the Maeul curriculum. This process is linked with the curriculum development process and is divided into the analysis step -> meeting step -> dialog step -> conclusion step.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simply does not mean to communicates knowledge about the Maeul. And the understanding of Maeul is not a simply learning activity. The aim of Maeul community education is building an educational and ecological environment for the development of future education with the members of Maeul community like teachers, students, schools, and Maeul itself. Therefore, the educational value of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and the efforts and interest of the members of the education community who want to practice it are highly needed. These interests are increasing, and not only teachers but also school administrators want to encourage efforts and support for the practical Maeul community education.
This study is an action study to apply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practically in classroom instruction to activate community education in unit school. It is an effort and an expression of interest to continuously and actively practice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in the unit school centered on the educational value of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In this proces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and the school culture are expected to have positive eff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effective it is for school administrators and teachers to operate based on the development model in order to settle the community education in the school and to find ways to apply the school reorganization for Maeul community education teaching effectively. In addition, this study suggests some implications for the activation of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with in-school teacher learning community.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make efforts to build up Maeul education curriculum by reorganizing the school curriculum order to practice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in the school. Suggesting that it is possible to proceed through the process step. The process of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is preparation step -> training step -> reconstruction step -> reflection step. In order to carry out the teaching and learning instruction, it is necessary to distinguish the Maeul education factors from the general subject, and it is necessary to prepare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for each school for the Maeul curriculum. This process is linked with the curriculum development process and is divided into the analysis step -> meeting step -> dialog step -> conclusion step.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simply does not mean to communicates knowledge about the Maeul. And the understanding of Maeul is not a simply learning activity. The aim of Maeul community education is building an educational and ecological environment for the development of future education with the members of Maeul community like teachers, students, schools, and Maeul itself. Therefore, the educational value of the Maeul community education and the efforts and interest of the members of the education community who want to practice it are highly needed. These interests are increasing, and not only teachers but also school administrators want to encourage efforts and support for the practical Maeul community education.
주제어
#마을교육공동체 교사학습공동체 마을교육과정 교육과정 재구성 maeul community education teacher learning community maeul curriculum curriculum reorganiz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용범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경영과리더십전공
지도교수
김용련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47 p.
키워드
마을교육공동체 교사학습공동체 마을교육과정 교육과정 재구성 maeul community education teacher learning community maeul curriculum curriculum reorganiz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