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멘티가 지각한 멘토의 공감적 이해가 멘토링 만족도와 멘티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장인숙 (충북대학교 학교상담전공(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멘티가 지각한 멘토의 공감적 이해가 멘토링 프로그램 만족도와 멘티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통해 멘토링 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청소년 멘티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멘토의 인간중심적 자질과 태도를 살펴보고 향후 효과적인 멘토링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멘티가 지각한 멘토의 공감적 이해가 멘토링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2. 멘티가 지각한 멘토의 공감적 이해가 멘티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멘티의 멘토링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청주 지역에 소재한 C대학교의 대학생 멘토와 세 학교의 중학생 멘티를 대상으로 C대학에서 설계한 교과연계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 멘티를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고 ...

주제어

#멘토링 만족도 공감적 이해 자아존중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인숙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학교상담전공(교육)
지도교수 변호승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37 p.
키워드 멘토링 만족도 공감적 이해 자아존중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60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