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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산업안전법의 개정 및 시행으로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감정노동자에 대한 보호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보완책을 도출하기 위하여 각종 통계자료를 통하여 감정노동자의 실태를 알아보고, 현행법 및 제도 상 보호 내용과 한계를 살펴본다. 감정노동은 고객응대 과정에서 감정노동자 본인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업무상 요구되는 노동이다. 감정노동자는 생존을 위하여 노동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폭언・폭행 등을 당할 위험에 노출된다. 이는 전통적인 산업화시대의 노동과정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었던 새로운 위험이다. 감정노동자에 대한 고객 괴롭힘은 피해를 받는 감정노동자의 인격권에 대한 침해이자,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근로할 근로자의 노동권을 침해하는 행위이다. 우리나라의 노동관계법령에서 고객의 책임과 의무를 규정하고 있지 않는 것은, 지금까지의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protection plan for emoti
onal work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
ctual situation of emotional workers through various statistical d
ata and to seek supplementary measures based on the contents a
nd limitations of curren...
저자 | 이경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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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고용노동학과 |
지도교수 | 오상호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 110장 |
키워드 | 감정노동 감정노동자 고객응대근로자 노동법 Emotional labor Emotional Workers Labor law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520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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