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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활용한 오감놀이가 만 2세반 영아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애화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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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오감놀이가 만 2세반 영아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오감놀이가 만 2세반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오감놀이가 만 2세반 영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K구에 소재한 S어린이집과 T어린이집의 만 2세반 영아 30명이다. S어린이집 영아 15명은 실험집단, T어린이집 영아 15명은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사전 검사를 통해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다음 실험 처치는 2018년 10월 30일부터 2019년 1월 3일까지 10주 동안 총 20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활동시간은 매회 30분 정도였다. 실험집단 영아는 그림책을 활용한 오감놀이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 영아는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일상적인 놀이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영아의 놀이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Bernelt(1991)이 제작한 유아 놀이성 척도를 유애열(1994)이 번안하고 윤상인(2011)이 영아용으로 수정·보완한 영아놀이성 평정척도이다. 또한 영아의 정서지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Mayer와 Salovey(1997)가 개발한 정서지능 척도를 김경회(1999)가 수정·보완한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이다. 수집된 사전·사후검사 자료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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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five-senses play using picture books on the playfuln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preschoolers. Two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1. What effects does five-senses play that uses picture books have on the playfulness of preschool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애화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13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37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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