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 흥미와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선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교육심리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 의 개념을 정의하고,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였다. 그리고 책 놀이 독서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 흥미와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읽기 흥미와 이야기 이해력 발달을 돕는 효과적인 독서 교육 방법으로 활용되도록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은 책이 놀잇감이 될 수 있다는 발상에서 책을 소재로 여러 가지 놀이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하며, 크게 보아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 활동’을 말한다. 책 놀이는 독서와 놀이 활동을 결합한 독서 프로그램이며,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책 놀이는 놀이하는 목적 외에 다른 목적을 설정하지 않으며, 책 놀이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독서 또는 책에 대한 유아의 긍정적인 경험 형성’에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완주군에 위치한 B유치원의 만 4세 두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설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연구자가 구안한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으로 8회기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책 놀이 활동 없이 일반적인 그림책 읽어주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집단에 동일한 검사지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

주제어

#Play based Reading Program Reading Interest Story Comprehen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재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심리 전공)
지도교수 임은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72 p.
키워드 Play based Reading Program Reading Interest Story Comprehens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26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