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 교과서 통합 유형 분석
An Analysis of Integration Type in Middle School Music Textbooks of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이경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교과서에 나타난 교과 내 통합유형과 교과 간 통합유형에 대한 빈도와 비율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외 통합교육과 음악교과의 통합교육에 관한 문헌들을 조사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의해서 음악교과에 적합한 통합학습 유형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의하여 중학교 음악교과서를 분석하였다. 통합교육과 음악교과의 통합교육에 관한 문헌들을 조사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의해서 음악교과에 적합한 통합학습 유형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의하여 중학교 음악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중학교 음악교과서 14종(28권)이며 각 출판사별 통합유형 정도를 표와 그래프를 활용하여 통합유형 적용 횟수, 유형, 평균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2009 개정 음악교과서와의 비교를 통해 통합유형 활용 실태와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교과 내 단원중심 활동영역에서는 가창·창작·신체표현·기악영역을 중심으로 통합이 적용되었고, 그 중 가창, 창작영역이 단원중심 활동영역 통합의 우위를 차지했다. 그 밖에 감상, 생활화영역은 단원중심 활동영역 통합에서 낮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었고 특히 생활화영역은 단원중심 활동영역에서 계속 낮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었다.
교과 내 통합유형에서는 출판사별 음악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가창영역과의 통합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 신체표현, 기악, 창작의 통합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감상과 생활화는 통합영역에서 낮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었다.
교과 간 통합유형에서는 예술계 영역과 문학과의 통합이 가장 많았고 인문계 영역과 사회, 자연계 영역과 정보, 예술계 영역과 미술, 인문계 영역과 역사 순으로 통합의 유형이 나타났다.
교과 내 통합과 교과 간 통합유형에서 통합의 유형은 교과 간 통합이 교과 내 통합유형 보다 빈도가 높았다. 교과 내 통합과 교과 간 통합이 동시에 나타난 통합 학습내용 총 빈도는 102회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다양한 교과 내, 교과 간 통합수업의 유형이 여러 영역에 걸쳐 고르게 나타나도록 교육 정책 연구자들과 교사들의 노력, 음악교과의 통합수업에 대한 프로그램의 개발 등 연구가 활발히 지속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n Analysis of Integration Type
in Middle School Music Textbooks
of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Lee, Kyung soon
Department of Music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alyzing frequencies a...

주제어

#2015 개정 교육과정 음악교과서 통합유형 영역별 교과 내 교과 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
지도교수 최은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29
키워드 2015 개정 교육과정 음악교과서 통합유형 영역별 교과 내 교과 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76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