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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 창작영역 비교분석 원문보기


송현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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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 14종의 창작영역을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기준으로 비교분석하여 향후 창작영역의 바람직한 방향 제시에 필요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음악 교과서 14종 창작영역의 분석에 필요한 분석도구 8가지를 만들었다. 본 연구의 비교분석 결과에 의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단원 수에 따른 전영역 분포는 가창영역, 감상영역, 기악영역, 생활화영역, 창작영역 순으로 나타나고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창작영역은 14종 중학교 음악 교과서에서 10% 내외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 교학사 교과서가 15.7%로 가장 높고, 비상교육 교과서가 7%로 가장 낮게 제시되고 있다.
둘째, 창작영역 주요활동 중 가사 만들기 활동은 교학사, 지학사 교과서에서 3회로 가장 많이 나타난다. 리듬 만들기, 가락 만들기 활동은 교학사 교과서에서 5회로 가장 많이 제시하고 있다. 음악작품 만들기 활동은 다락원 교과서에서 6회로 가장 많이 다루고 있다. 표현하기 활동은 다락원과 지학사 교과서에서 3회로 가장 많이 나타난다. 기타 만들기 활동은 교학사, 금성, 비상교육, YBM, 다락원, 동아 교과서에서 1회씩 나타난다. 즉흥연주하기 활동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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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lay the foundation for the desirable direction of creative domain by comparative analyzing the area in 14 music middle school textbooks of 2015 revised music curriculum on the basis of the standard of accomplishment of the curriculum. The 8 analysis tools for of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현지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명숙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5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221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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