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삼시세끼-어촌편1>속에 들어나는 연극적 캐릭터 요소 분석 : 어빙 고프먼의 ‘연극적 접근’이론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Dramaturgical Character Elements Ahown in the Reality Show Program < Three Meals A Day - Fishing Village Side 1>: According to Erving Goffman 's Dramaturgical Approach Theory원문보기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오늘날 두터운 시청자층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다양한 리얼 리티 쇼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으며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그 속에서 음식을 소재로 한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시대의 유행처럼 큰 주목을 받 고 있다. 1998년 한국 정부는 문화 강국이라는 전략을 수립 후,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문화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빠르게 성장하였다. 그 리고 10년여 간 한국의 다양한 TV와 미디어에서는 한국의 특색을 갖고 있는 다양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되었고 제작자들은 한국 예능 프로그램에 주로 등장하였던 여행, 음식, 토크쇼, 경쟁과 게임 등의 콘텐 츠들을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에 도입하게 되었다. 음식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콘텐츠와 형식 방면에서 다른 예능 프로 그램의 콘텐츠와 차별성이 없었다. 하지만 2014년 나영석 pd의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 <삼시세끼>는 농촌으로 돌아가 자급자족의 생활을 하는 콘 텐츠가 방영된 후 시청자들로부터 큰 인기와 호평을 받게 되었다. <삼시세끼-어촌편1>은 TVN의 2015년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였고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 세 명의 고정패널들은 시청 자들로부터 큰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이후 어촌편 시즌2와 고창편에서도 지속적으로 출연하게 되었고 3시즌은 TVN 예능 시청률 상위 10위, 종합 시청률 13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루 세끼를 해결하는 소재의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이 큰 인기와 주목을 받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만약 시청자들에 게 큰 사랑을 받은 이유가 세 명의 고정출연자가 갖고 있는 다양한 캐릭터 이미지라면 이러한 캐릭터 이미지가 어떻게 설정된 것인지? 그리고 세명의 고정패널 간에 어떻게 설정된 캐릭터의 이미지가 표현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본고는 상호작용 사회심리학자 어빙 고프먼의 ‘연극적 접근’ 이론 중 캐릭터 설정 방법과 ‘앞무대와 팀’, ‘상황 정의(The Definition of Situation)’, ‘인상관리(Impression Management)’ 등의 이론을 활용하여 <삼시세끼-어촌편1>에 등장하는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이 표현한 캐릭터 의 특징과 인물 간의 상호작용에 반영된 연극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리 고 캐릭터의 의상, 언행 등을 통해 <삼시세끼-어촌편1>에 반영된 캐릭터 구성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출연자 자신, 출연자와 출연자, 제작진 과 출연자 간에 갖고 있는 연극적 관계에 대한 해설을 밝힌 후 <삼시세 끼-어촌편1>에 등장한 캐릭터가 갖고 있는 연극적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고는 어빙 고프먼의 ‘연극적 접근’ 이론을 통해 <삼시세끼 어촌편1> 에 등장한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의 캐릭터 이미지를 분석 후, ‘연출’, ‘협 력’, ‘갈등’ 등 세 가지 연극적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게스트와 제작진 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출연자가 맡은 다양한 역할과 출연자 자신과의 유사성을 분석하였다. 캐릭터와 캐릭터로 형성된 팀 간에는 협력과 배타 성이 있으며, ...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오늘날 두터운 시청자층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다양한 리얼 리티 쇼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으며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그 속에서 음식을 소재로 한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시대의 유행처럼 큰 주목을 받 고 있다. 1998년 한국 정부는 문화 강국이라는 전략을 수립 후,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문화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빠르게 성장하였다. 그 리고 10년여 간 한국의 다양한 TV와 미디어에서는 한국의 특색을 갖고 있는 다양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되었고 제작자들은 한국 예능 프로그램에 주로 등장하였던 여행, 음식, 토크쇼, 경쟁과 게임 등의 콘텐 츠들을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에 도입하게 되었다. 음식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콘텐츠와 형식 방면에서 다른 예능 프로 그램의 콘텐츠와 차별성이 없었다. 하지만 2014년 나영석 pd의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 <삼시세끼>는 농촌으로 돌아가 자급자족의 생활을 하는 콘 텐츠가 방영된 후 시청자들로부터 큰 인기와 호평을 받게 되었다. <삼시세끼-어촌편1>은 TVN의 2015년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였고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 세 명의 고정패널들은 시청 자들로부터 큰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이후 어촌편 시즌2와 고창편에서도 지속적으로 출연하게 되었고 3시즌은 TVN 예능 시청률 상위 10위, 종합 시청률 13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루 세끼를 해결하는 소재의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이 큰 인기와 주목을 받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만약 시청자들에 게 큰 사랑을 받은 이유가 세 명의 고정출연자가 갖고 있는 다양한 캐릭터 이미지라면 이러한 캐릭터 이미지가 어떻게 설정된 것인지? 그리고 세명의 고정패널 간에 어떻게 설정된 캐릭터의 이미지가 표현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본고는 상호작용 사회심리학자 어빙 고프먼의 ‘연극적 접근’ 이론 중 캐릭터 설정 방법과 ‘앞무대와 팀’, ‘상황 정의(The Definition of Situation)’, ‘인상관리(Impression Management)’ 등의 이론을 활용하여 <삼시세끼-어촌편1>에 등장하는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이 표현한 캐릭터 의 특징과 인물 간의 상호작용에 반영된 연극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리 고 캐릭터의 의상, 언행 등을 통해 <삼시세끼-어촌편1>에 반영된 캐릭터 구성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출연자 자신, 출연자와 출연자, 제작진 과 출연자 간에 갖고 있는 연극적 관계에 대한 해설을 밝힌 후 <삼시세 끼-어촌편1>에 등장한 캐릭터가 갖고 있는 연극적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고는 어빙 고프먼의 ‘연극적 접근’ 이론을 통해 <삼시세끼 어촌편1> 에 등장한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의 캐릭터 이미지를 분석 후, ‘연출’, ‘협 력’, ‘갈등’ 등 세 가지 연극적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게스트와 제작진 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출연자가 맡은 다양한 역할과 출연자 자신과의 유사성을 분석하였다. 캐릭터와 캐릭터로 형성된 팀 간에는 협력과 배타 성이 있으며, 역할 갈등 시에는 극적인 반응과 현실성 문제가 존재하여 인상관리 방법을 통해 해소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세 가지 측면에서 프 로그램에 반영된 다양한 연극적 관계를 도출하였다.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오늘날 두터운 시청자층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다양한 리얼 리티 쇼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으며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그 속에서 음식을 소재로 한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시대의 유행처럼 큰 주목을 받 고 있다. 1998년 한국 정부는 문화 강국이라는 전략을 수립 후,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문화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빠르게 성장하였다. 그 리고 10년여 간 한국의 다양한 TV와 미디어에서는 한국의 특색을 갖고 있는 다양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되었고 제작자들은 한국 예능 프로그램에 주로 등장하였던 여행, 음식, 토크쇼, 경쟁과 게임 등의 콘텐 츠들을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에 도입하게 되었다. 음식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은 콘텐츠와 형식 방면에서 다른 예능 프로 그램의 콘텐츠와 차별성이 없었다. 하지만 2014년 나영석 pd의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 <삼시세끼>는 농촌으로 돌아가 자급자족의 생활을 하는 콘 텐츠가 방영된 후 시청자들로부터 큰 인기와 호평을 받게 되었다. <삼시세끼-어촌편1>은 TVN의 2015년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였고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 세 명의 고정패널들은 시청 자들로부터 큰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이후 어촌편 시즌2와 고창편에서도 지속적으로 출연하게 되었고 3시즌은 TVN 예능 시청률 상위 10위, 종합 시청률 13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루 세끼를 해결하는 소재의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이 큰 인기와 주목을 받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만약 시청자들에 게 큰 사랑을 받은 이유가 세 명의 고정출연자가 갖고 있는 다양한 캐릭터 이미지라면 이러한 캐릭터 이미지가 어떻게 설정된 것인지? 그리고 세명의 고정패널 간에 어떻게 설정된 캐릭터의 이미지가 표현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본고는 상호작용 사회심리학자 어빙 고프먼의 ‘연극적 접근’ 이론 중 캐릭터 설정 방법과 ‘앞무대와 팀’, ‘상황 정의(The Definition of Situation)’, ‘인상관리(Impression Management)’ 등의 이론을 활용하여 <삼시세끼-어촌편1>에 등장하는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이 표현한 캐릭터 의 특징과 인물 간의 상호작용에 반영된 연극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리 고 캐릭터의 의상, 언행 등을 통해 <삼시세끼-어촌편1>에 반영된 캐릭터 구성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출연자 자신, 출연자와 출연자, 제작진 과 출연자 간에 갖고 있는 연극적 관계에 대한 해설을 밝힌 후 <삼시세 끼-어촌편1>에 등장한 캐릭터가 갖고 있는 연극적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고는 어빙 고프먼의 ‘연극적 접근’ 이론을 통해 <삼시세끼 어촌편1> 에 등장한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의 캐릭터 이미지를 분석 후, ‘연출’, ‘협 력’, ‘갈등’ 등 세 가지 연극적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게스트와 제작진 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출연자가 맡은 다양한 역할과 출연자 자신과의 유사성을 분석하였다. 캐릭터와 캐릭터로 형성된 팀 간에는 협력과 배타 성이 있으며, 역할 갈등 시에는 극적인 반응과 현실성 문제가 존재하여 인상관리 방법을 통해 해소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세 가지 측면에서 프 로그램에 반영된 다양한 연극적 관계를 도출하였다.
As one of the fast-growing variety shows in recent years, reality shows now have a large number of viewer groups and high media attention. In the environment of various and competitive reality shows, cooking reality shows have become one of the fixed types to attract viewers. Since t...
As one of the fast-growing variety shows in recent years, reality shows now have a large number of viewer groups and high media attention. In the environment of various and competitive reality shows, cooking reality shows have become one of the fixed types to attract viewers. Since the Korean government decided on its cultural strategy in 1998, the reality show has grown rapidly as an important part of its cultural industry. For more than a decade, various kinds of reality shows with Korean-style have emerged in Korean TV media. Producers have incorporated the tourism, cooking, talk shows, game competitions and other contents contained in Korean variety shows into reality shows. However, the cooking reality show depends on other variety shows in both content and form. Until 2014, a program produced by Na Young-seok(pd) that aims to return to the countryside and eat three meals a day by self-sufficiency,called ‘Three Meals A Day’. As soon as the program broadcast, it got a big round of applause. ’Three Meals A Day - Fishing Village Side 1’ broke the TVN’s highest rating peaking in 2015. The three casts who participated in it also continued to be popular with the viewer in the following seasons. Participated in the second season of the fishing village article, the high ratings of the three seasons program are still in the top ten of the TVN's historical ratings, ranking the top thirteen. Why is the reality show with the theme of three meals a day attracting the attention of the viewer? If the viewer is attracted by the different characters of the three casts, how are these characters set up? How do the three casts show the character that has been set up? In order to answer the above questions, this paper will refer to the method and theory of role setting in the ‘Dramaturgical Approach Theory’of the symbolic interactionist Erving Goffman, specifically analyzing the results in ‘Three Meals A Day - Fishing Village Side 1’ with ‘Front stage and Teams’, ‘the definition of situation’, ‘Impression Management’, Cha Seung-won, Yoo Hae-jin, Son Ho-jun, show the feature of the characters and the dramatic elements in the interaction between the characters. Through the role of the dress style and behavior, combined with the performance of the characters in the program to analyze the features of the character, and the dramatic relationship between the casts themselves, casts and casts, between the producer and the casts,find the dramatic elements of the program's character. This paper analyzes the role of the three main guests Cha Seung-won, Yoo Hae-jin, Son Ho-jun in the ‘Three Meals A Day - Fishing Village Side 1’ program by Erving Goffma's ‘Dramaturgical Approach Theory'. After, get ‘direction’, ‘collaboration’, ‘conflict’, and from the perspective of the guests and the program group, it is analyzed that there are similarities between the various roles played by the performer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s and the characters. Collaboration and exclusivity, dramatic conflicts and realistic problems require the use of impression management methods, which also reflects the various dramatic relationships in the program.
As one of the fast-growing variety shows in recent years, reality shows now have a large number of viewer groups and high media attention. In the environment of various and competitive reality shows, cooking reality shows have become one of the fixed types to attract viewers. Since the Korean government decided on its cultural strategy in 1998, the reality show has grown rapidly as an important part of its cultural industry. For more than a decade, various kinds of reality shows with Korean-style have emerged in Korean TV media. Producers have incorporated the tourism, cooking, talk shows, game competitions and other contents contained in Korean variety shows into reality shows. However, the cooking reality show depends on other variety shows in both content and form. Until 2014, a program produced by Na Young-seok(pd) that aims to return to the countryside and eat three meals a day by self-sufficiency,called ‘Three Meals A Day’. As soon as the program broadcast, it got a big round of applause. ’Three Meals A Day - Fishing Village Side 1’ broke the TVN’s highest rating peaking in 2015. The three casts who participated in it also continued to be popular with the viewer in the following seasons. Participated in the second season of the fishing village article, the high ratings of the three seasons program are still in the top ten of the TVN's historical ratings, ranking the top thirteen. Why is the reality show with the theme of three meals a day attracting the attention of the viewer? If the viewer is attracted by the different characters of the three casts, how are these characters set up? How do the three casts show the character that has been set up? In order to answer the above questions, this paper will refer to the method and theory of role setting in the ‘Dramaturgical Approach Theory’of the symbolic interactionist Erving Goffman, specifically analyzing the results in ‘Three Meals A Day - Fishing Village Side 1’ with ‘Front stage and Teams’, ‘the definition of situation’, ‘Impression Management’, Cha Seung-won, Yoo Hae-jin, Son Ho-jun, show the feature of the characters and the dramatic elements in the interaction between the characters. Through the role of the dress style and behavior, combined with the performance of the characters in the program to analyze the features of the character, and the dramatic relationship between the casts themselves, casts and casts, between the producer and the casts,find the dramatic elements of the program's character. This paper analyzes the role of the three main guests Cha Seung-won, Yoo Hae-jin, Son Ho-jun in the ‘Three Meals A Day - Fishing Village Side 1’ program by Erving Goffma's ‘Dramaturgical Approach Theory'. After, get ‘direction’, ‘collaboration’, ‘conflict’, and from the perspective of the guests and the program group, it is analyzed that there are similarities between the various roles played by the performer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s and the characters. Collaboration and exclusivity, dramatic conflicts and realistic problems require the use of impression management methods, which also reflects the various dramatic relationships in the program.
주제어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 <삼시세끼-어촌편1> 연극적 캐릭터 요소 어빙 고프먼 연극적 접근 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초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상학과
지도교수
신지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75
키워드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 <,
삼시세끼-어촌편1> 연극적 캐릭터 요소 어빙 고프먼 연극적 접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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