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들의 외모관심도가 화장행동 및 색조화장품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enagers' Attention on Appearance on Make-up Behavior and Propensity for Color Cosmetics Consump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10대들의 외모관심도, 화장동기, 화장행동의 차원을 알아보고 이에 따라서 외모 관심도와 화장동기에 따른 화장행동 및 화장행동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실질적인 사용실태와 소비성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대구, 경북 소재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2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 약 2주간 실시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735부 중에서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705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 하였다. 분석방법은 목적에 따라 ...
본 연구는 10대들의 외모관심도, 화장동기, 화장행동의 차원을 알아보고 이에 따라서 외모 관심도와 화장동기에 따른 화장행동 및 화장행동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실질적인 사용실태와 소비성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대구, 경북 소재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2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 약 2주간 실시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735부 중에서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705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 하였다. 분석방법은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산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주성분 분석,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색조화장품의 사용실태에 따라 외모관심도, 화장동기, 화장행동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색조화장품의 최초 사용 시기에 따라 다른 것으로 보이며 10대들이 외모관심도가 높을수록 색조화장품 사용시기가 낮아지고 외모관리에 적극적이며 점차 시간이 갈수록 화장의 동기가 흥미가 아닌 화장을 함으로서 자기만족을 얻고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한다. 학년이 높을수록 사회관계 속의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나 타인의 시선 및 평가를 의식하는 대인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모관심그룹과 무관심그룹에 따라서 화장행동 범위의 차이를 알아 본 결과 화장사용범위는 외모관심그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풀메이크업을 하는 10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외모관심의 유무와 상관없이 기초화장도 하지 않거나, 화장을 하면 풀메이크업을 하는 청소년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화장행동 범위에 있어 양극화 현상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외모관심도, 화장동기, 화장행동의 상관관계는 모든 변수간의 상관관계가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모든 변수 중에서 외모관리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각 변수간의 외모관심도와 화장동기, 화장행동에 있어서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넷째, 외모관심도가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결과에서 외모향상형은 도구성, 유행성, 동조성, 과시성에 대인관계형이 대인관계지향성에 외모관리형은 개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10대들의 외모관심도와 화장동기, 화장행동 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에 청소년들의 화장 문화를 이해하고 점점 빨라지는 색조화장의 사용에 따른 올바른 정보제공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더 나아가 화장품시장에서 주요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10대들의 연구에 있어서 좀 더 세분화 된 연구를 바탕으로, 화장 문화를 이해하고 니즈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이나 화장품 개발에 실증적 자료를 제공 할 뿐만 아니라, 화장품 산업이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화장품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10대들의 외모관심도, 화장동기, 화장행동의 차원을 알아보고 이에 따라서 외모 관심도와 화장동기에 따른 화장행동 및 화장행동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실질적인 사용실태와 소비성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대구, 경북 소재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2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 약 2주간 실시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735부 중에서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705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 하였다. 분석방법은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산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주성분 분석,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색조화장품의 사용실태에 따라 외모관심도, 화장동기, 화장행동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색조화장품의 최초 사용 시기에 따라 다른 것으로 보이며 10대들이 외모관심도가 높을수록 색조화장품 사용시기가 낮아지고 외모관리에 적극적이며 점차 시간이 갈수록 화장의 동기가 흥미가 아닌 화장을 함으로서 자기만족을 얻고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한다. 학년이 높을수록 사회관계 속의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나 타인의 시선 및 평가를 의식하는 대인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모관심그룹과 무관심그룹에 따라서 화장행동 범위의 차이를 알아 본 결과 화장사용범위는 외모관심그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풀메이크업을 하는 10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외모관심의 유무와 상관없이 기초화장도 하지 않거나, 화장을 하면 풀메이크업을 하는 청소년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화장행동 범위에 있어 양극화 현상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외모관심도, 화장동기, 화장행동의 상관관계는 모든 변수간의 상관관계가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모든 변수 중에서 외모관리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각 변수간의 외모관심도와 화장동기, 화장행동에 있어서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넷째, 외모관심도가 화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결과에서 외모향상형은 도구성, 유행성, 동조성, 과시성에 대인관계형이 대인관계지향성에 외모관리형은 개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10대들의 외모관심도와 화장동기, 화장행동 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에 청소년들의 화장 문화를 이해하고 점점 빨라지는 색조화장의 사용에 따른 올바른 정보제공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더 나아가 화장품시장에서 주요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10대들의 연구에 있어서 좀 더 세분화 된 연구를 바탕으로, 화장 문화를 이해하고 니즈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이나 화장품 개발에 실증적 자료를 제공 할 뿐만 아니라, 화장품 산업이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화장품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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