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간 정보교류의 글로벌화, 경쟁 격화와 더불어 전시산업은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시회는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증진과 같은 기업의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전시 참관객의 수는 전시회의 성공 여부와 개최지의 경제적 이점을 결정한다. 따라서 전시 주죄자는 더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전시회에서는 차별화된 서비스 및 다양한 부대행사를 제공하여 참관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전시 주죄자는 전시회 부대행사를 통해 참관객에게 잠재적인 참가동기를 부여한다. MICE 산업에서도 부대행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배포하고 이벤트 업체도 육성하도록 다각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시 참관객이 인지하는 전시회 부대행사 속성을 살펴본 후, 전시회의 좋은 성과를 얻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시 참관객이 ...
국가 간 정보교류의 글로벌화, 경쟁 격화와 더불어 전시산업은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시회는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증진과 같은 기업의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전시 참관객의 수는 전시회의 성공 여부와 개최지의 경제적 이점을 결정한다. 따라서 전시 주죄자는 더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전시회에서는 차별화된 서비스 및 다양한 부대행사를 제공하여 참관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전시 주죄자는 전시회 부대행사를 통해 참관객에게 잠재적인 참가동기를 부여한다. MICE 산업에서도 부대행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배포하고 이벤트 업체도 육성하도록 다각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시 참관객이 인지하는 전시회 부대행사 속성을 살펴본 후, 전시회의 좋은 성과를 얻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시 참관객이 지각된 가치 및 사후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전시 주죄자의 관점에서 전시회 부대행사에 대한 중요도와 이해도를 높이고, 전시회 참관객이 인지하는 전시회 부대행사 속성과 지각된 전시회 가치 및 사후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했다. 설문은 COEX과 KINTEX 전시장에서 4, 5월에 개최된 전시회 중에 부대행사를 경험한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실시 후 수집된 자료 중 유효 표본 345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25.0과 Smart PLS 3.0를 이용해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참관객이 인지하는 부대행사 속성은 커뮤니케이션 속성, 체험적 속성 그리고 세일즈 속성으로 분류되였고, 참관객의 지각된 전시회 가치는 쾌락적 가치와 효용적 가치로 분류되였다. 참관객이 인지하는 부대행사 속성과 지각된 가치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한 결과, 체험적 속성과 세일즈 속성은 지각된 전시회 쾌락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났는데, 커뮤니케이션 속성은 쾌락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체험적 속성, 세일즈 속성은 모두 지각된 전시회 효용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났다. 또한 참관객이 지각된 전시회 쾌락적 가치와 효용적 가치는 모두 사후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매력적인 전시회 부대행사의 개최는 참관객을 끌어들일 만한 마케팅 전략이기 때문에 전시회 간의 경쟁이 심화하면서 향후 전시 주최자들은 유사한 타 전시회와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실무적 전략을 도출하도록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국가 간 정보교류의 글로벌화, 경쟁 격화와 더불어 전시산업은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시회는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증진과 같은 기업의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전시 참관객의 수는 전시회의 성공 여부와 개최지의 경제적 이점을 결정한다. 따라서 전시 주죄자는 더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전시회에서는 차별화된 서비스 및 다양한 부대행사를 제공하여 참관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전시 주죄자는 전시회 부대행사를 통해 참관객에게 잠재적인 참가동기를 부여한다. MICE 산업에서도 부대행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배포하고 이벤트 업체도 육성하도록 다각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시 참관객이 인지하는 전시회 부대행사 속성을 살펴본 후, 전시회의 좋은 성과를 얻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시 참관객이 지각된 가치 및 사후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전시 주죄자의 관점에서 전시회 부대행사에 대한 중요도와 이해도를 높이고, 전시회 참관객이 인지하는 전시회 부대행사 속성과 지각된 전시회 가치 및 사후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했다. 설문은 COEX과 KINTEX 전시장에서 4, 5월에 개최된 전시회 중에 부대행사를 경험한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실시 후 수집된 자료 중 유효 표본 345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25.0과 Smart PLS 3.0를 이용해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참관객이 인지하는 부대행사 속성은 커뮤니케이션 속성, 체험적 속성 그리고 세일즈 속성으로 분류되였고, 참관객의 지각된 전시회 가치는 쾌락적 가치와 효용적 가치로 분류되였다. 참관객이 인지하는 부대행사 속성과 지각된 가치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한 결과, 체험적 속성과 세일즈 속성은 지각된 전시회 쾌락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났는데, 커뮤니케이션 속성은 쾌락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체험적 속성, 세일즈 속성은 모두 지각된 전시회 효용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났다. 또한 참관객이 지각된 전시회 쾌락적 가치와 효용적 가치는 모두 사후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매력적인 전시회 부대행사의 개최는 참관객을 끌어들일 만한 마케팅 전략이기 때문에 전시회 간의 경쟁이 심화하면서 향후 전시 주최자들은 유사한 타 전시회와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실무적 전략을 도출하도록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Visitors determine the success of the exhibition and the economic benefits of the venue.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the attention of more visitors, the organizer should provide various joint events to enhance the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and to secure competitive advantages. The purpose...
Visitors determine the success of the exhibition and the economic benefits of the venue.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the attention of more visitors, the organizer should provide various joint events to enhance the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and to secure competitive advantag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the behavior intentions of the exhibition visitors focused on the attributes of the exhibition joint event, which played an important role in getting good performance of exhibitions. In this paper, it was to enhance the importance and understanding of the exhibition joint event, and the effect of the exhibition joint events attributes on visitor’s perceived value and behavior intention will be explored. Consequently, three attributes of exhibition joint event were found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namely "communication attributes", "experience attributes" and "sales attributes". Likewise, two types of value factors perceived by visitors, such as "hedonic value", and "utilitarian value" were found.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i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s of exhibition joint event and visitors’ perceived values and behavior intention, "experience attributes" and "sales attributes" have positive effects on visitors’ perceived hedonic value,and "communication attributes", "experience attributes" and "sales attributes" have effects on visitor’s perceived utilitarian value. Second, it has revealed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visitors’ perceived values (which includes hedonic value and utilitarian value) and behavior intention. As a result of these studies, organizers are suggested to host attractive exhibition joint events to make more effective and competitive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differentiation from similar exhibitions in the future.
Visitors determine the success of the exhibition and the economic benefits of the venue.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the attention of more visitors, the organizer should provide various joint events to enhance the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and to secure competitive advantag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the behavior intentions of the exhibition visitors focused on the attributes of the exhibition joint event, which played an important role in getting good performance of exhibitions. In this paper, it was to enhance the importance and understanding of the exhibition joint event, and the effect of the exhibition joint events attributes on visitor’s perceived value and behavior intention will be explored. Consequently, three attributes of exhibition joint event were found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namely "communication attributes", "experience attributes" and "sales attributes". Likewise, two types of value factors perceived by visitors, such as "hedonic value", and "utilitarian value" were found.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i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s of exhibition joint event and visitors’ perceived values and behavior intention, "experience attributes" and "sales attributes" have positive effects on visitors’ perceived hedonic value,and "communication attributes", "experience attributes" and "sales attributes" have effects on visitor’s perceived utilitarian value. Second, it has revealed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visitors’ perceived values (which includes hedonic value and utilitarian value) and behavior intention. As a result of these studies, organizers are suggested to host attractive exhibition joint events to make more effective and competitive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differentiation from similar exhibition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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