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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 중심 박물관에서 참여적 박물관으로의 확장적 발전방안 연구 :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수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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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의 역할은 사회와 대중의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였다. 오늘날 박물관은 사물(Object)에서 사람(People)에 주의를 기울이는 관람객 중심 박물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그로 인한 세계화의 가속화는 대중의 ‘소통’과 ‘참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박물관은 시대와 대중의 요구에 따라 박물관의 역할에 대해 새로운 시각과 접근을 해야 할 때가 되었다.
참여적 박물관은 이러한 배경 속에서 만들어진 개념으로 관람객을 콘텐츠 해석의 주체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적극적 참여자로 받아들인다. 즉, 관람객은 박물관의 정체성과 운영방향을 결정짓는 주체이자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으로 연결되고 기여할 수 있으며, 박물관은 다양한 참여의 기회와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박물관의 운영방향과 박물관 교육의 지향점이 참여적 박물관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museum has been ceaselessly changed according to changing
society and public demands. Today’s museums are born again as
visitor-centered museums that have shifted attention from objects to
people. Along with this, the progress oaf modern digital technology and the
acceler...

주제어

#참여적 박물관, 관람객 중심 박물관, 구성주의 박물관, 박물관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지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인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ⅵ, 113 p.
키워드 참여적 박물관, 관람객 중심 박물관, 구성주의 박물관, 박물관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99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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