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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물 기반 학습(Object-Based Learning)에 의한 셀프 가이드북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김주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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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의 전시물은 다양한 의미들이 서로 얽혀 사회문화적 맥락성이 복잡하게 내포되어 있다. 전통적 박물관은 이러한 전시물의 다양한 상황성보다 진정성(authentic)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겼고, 우수한 소장품을 전시하는 것만으로도 그 가치가 스스로 드러날 것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전통적 박물관의 관람객은 학예사가 정의한 전시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그대로 수용하는 수동적인 위치에 머무를 수 밖에 없었다.
1990년대 중반부터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대두되면서 관람객 중심의 박물관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맥락성을 내포하고 있는 전시물은 개개인의 선지식과 선경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을 통해 과거의 전시물에서 현시대와 문화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자신의 삶과 연계할 수 있는 매개체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전시물을 기반으로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구성해나가는 ‘전시물 기반 학습’이 주목받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전시물 기반 학습이 이루어지는 박물관은 학교 교육을 대안하는 비형식 교육기관으로 학습자가 언제 학습에 참여하고 무엇을 배울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 선택 학습’이 가능하다는 환경적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습자는 전시물 기반 학습을 통해 자유롭게 전시물 관찰하는 과정에서 흥미와 관심이 내적 동기화되고, 자발적인 탐구를 통해 몰입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자유 선택 학습이라는 맥락 아래 이루어지는 전시물 기반 학습은 교수자가 아닌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를 요구한다. 이 점에서 생리적, 인지적 발달이 아직 완전히 진행되지 않은 초등학생의 경우, 스스로의 생각을 발산해야 하는 전시물 기반 학습에 다소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학습 도구로써 ‘셀프 가이드북’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전시물 기반 학습을 위한 셀프 가이드북을 개발 및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셀프 가이드북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초안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s in the museums reflect intertwining of various meanings and
complex social and cultural context. The traditional museums prioritized
‘Authentic’ as the most important value rather than various situations and
believed that the exhibition of excellent collections would reveal t...

주제어

#박물관 교육, 전시물 기반 학습, 셀프 가이드북, Museum Education, Object-Based Learning, Self-guidebook, Constructivis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주원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인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ⅵ, 101 p.
키워드 박물관 교육, 전시물 기반 학습, 셀프 가이드북, Museum Education, Object-Based Learning, Self-guidebook, Constructivis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99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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