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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방법론을 활용한 항공전공 학생들의 객실승무원 역량에 대한 유형화 연구 원문보기


임희진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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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의 발달과 함께 항공사들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경쟁력 강화 방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항공사의 특성상 서비스 이미지의 경쟁력 척도인 객실승무원의 역량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학계에서도 객실승무원의 역량 강화 방안과 이에 대한 객실승무원들의 인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현직 객실승무원들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고, 미래의 객실승무원이 될 잠재적인 지원자들 대상의 연구는 아직 부족한 현실이다. 항공사에 입사하기 위하여 객실승무원의 역량에 대한 선행교육을 받고 있는 항공관련 학과 학생들 대상의 역량 인식 연구는 미래 객실승무원 역량 강화와 그에 맞는 커리큘럼 개발 측면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관성 연구 방법론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evelopment of the aviation industry, most of major airlines are very interested in the ways to strengthen their competitiveness to survive in the current economic environment. When we think about the especial reliance on human resources of this industry, the service skills in cabin crews are...

주제어

#항공전공, 객실승무원 역량, 유형화, Q 방법론, Majoring Airline Services, Flight Attendants Competency, Typology, Q-methodolog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희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학과
지도교수 이승곤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92 p.
키워드 항공전공, 객실승무원 역량, 유형화, Q 방법론, Majoring Airline Services, Flight Attendants Competency, Typology, Q-methodolog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00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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