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융합의 시대에 발맞추어 하나의 지식이 아닌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분야 등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함께 예술적 감성까지 아우르는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스팀(STEAM)교육은 융합교육을 기본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예술), Math(수학) 등 5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스팀(STEAM)교육이 기존 교육과 크게 차이가 나는 특징으로는‘융합’을 들 수 있다. 융합인재교육으로도 불리는 스팀(STEAM)은‘창의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융합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것은 특별히 과학인재뿐 아니라 ...
본 연구는 융합의 시대에 발맞추어 하나의 지식이 아닌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분야 등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함께 예술적 감성까지 아우르는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스팀(STEAM)교육은 융합교육을 기본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예술), Math(수학) 등 5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스팀(STEAM)교육이 기존 교육과 크게 차이가 나는 특징으로는‘융합’을 들 수 있다. 융합인재교육으로도 불리는 스팀(STEAM)은‘창의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융합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것은 특별히 과학인재뿐 아니라 문화융합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반드시 교육과정을 통해 제공되어야 하는 교육의 방향이다. 문화와 창의 자본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교육 시스템과 프로그램 개발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실험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스팀교육을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김진수의 교과별 STEAM 융합교육 모형인 예술교과 중심의 ‘A-STEAM’을 활용하였다. ‘A-STEAM’은 예술에 적용할 수 있는 스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예술교사가 미술 수업에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내용을 연계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단순한 미술활동이 아닌 다각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창의융합인재교육 모형이다. 실험 결과는 전경원‘초등 창의적 특성검사(K-CTC)’를 이용하여 본 프로그램 실행 사전·사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팀미술교육을 통하여 융합적 사고에 의한 표현력과 창의성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미술적 표현방식이 과학적 발견 및 원리를 시각화하는 동시에 작품 소재와 기법으로 활용되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스팀미술교육은 학생들의 관찰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팀미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창의적 미술 활동을 하게 됨으로써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본 실험의 결과 창의융합 스팀(STEAM) 미술교육은 미술교육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스팀을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보다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융합의 시대에 발맞추어 하나의 지식이 아닌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분야 등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함께 예술적 감성까지 아우르는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스팀(STEAM)교육은 융합교육을 기본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예술), Math(수학) 등 5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스팀(STEAM)교육이 기존 교육과 크게 차이가 나는 특징으로는‘융합’을 들 수 있다. 융합인재교육으로도 불리는 스팀(STEAM)은‘창의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융합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것은 특별히 과학인재뿐 아니라 문화융합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반드시 교육과정을 통해 제공되어야 하는 교육의 방향이다. 문화와 창의 자본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교육 시스템과 프로그램 개발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실험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스팀교육을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김진수의 교과별 STEAM 융합교육 모형인 예술교과 중심의 ‘A-STEAM’을 활용하였다. ‘A-STEAM’은 예술에 적용할 수 있는 스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예술교사가 미술 수업에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내용을 연계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단순한 미술활동이 아닌 다각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창의융합인재교육 모형이다. 실험 결과는 전경원‘초등 창의적 특성검사(K-CTC)’를 이용하여 본 프로그램 실행 사전·사후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팀미술교육을 통하여 융합적 사고에 의한 표현력과 창의성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미술적 표현방식이 과학적 발견 및 원리를 시각화하는 동시에 작품 소재와 기법으로 활용되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스팀미술교육은 학생들의 관찰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팀미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창의적 미술 활동을 하게 됨으로써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본 실험의 결과 창의융합 스팀(STEAM) 미술교육은 미술교육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스팀을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보다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