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을 전후로 하여 서울, 제주, 충남 등 전국 9개 교육청의 교육감들이 IB 시범 도입을 검토하거나 도입을 위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IB 교육과정을 국내 공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공론화 이후 IB 교육과정이 지닌 효과와 과제가 동시에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IB 교육과정의 국내 도입 및 운영에 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IB의 공교육 도입이라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현 상황에서 IB 교육과정의 활용 가능성을 재탐색․재검토하기 위해서는, IB 교육과정 연구를 분석하여 동향을 파악하고 그 성과와 한계를 반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연구의 궤적을 돌아봄으로써,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의 현 위치는 어디이며 향후 어떠한 목적과 대상,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IB 교육과정 연구의 연도별ㆍ연구기관 및 연구자별ㆍ연구목적별ㆍ연구대상별ㆍ연구영역별ㆍ연구방법별 동향을 파악하고자, 2006년부터 2018년까지 13년간 ...
2018년을 전후로 하여 서울, 제주, 충남 등 전국 9개 교육청의 교육감들이 IB 시범 도입을 검토하거나 도입을 위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IB 교육과정을 국내 공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공론화 이후 IB 교육과정이 지닌 효과와 과제가 동시에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IB 교육과정의 국내 도입 및 운영에 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IB의 공교육 도입이라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현 상황에서 IB 교육과정의 활용 가능성을 재탐색․재검토하기 위해서는, IB 교육과정 연구를 분석하여 동향을 파악하고 그 성과와 한계를 반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연구의 궤적을 돌아봄으로써,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의 현 위치는 어디이며 향후 어떠한 목적과 대상,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IB 교육과정 연구의 연도별ㆍ연구기관 및 연구자별ㆍ연구목적별ㆍ연구대상별ㆍ연구영역별ㆍ연구방법별 동향을 파악하고자, 2006년부터 2018년까지 13년간 한국연구재단(KCI) 등재 및 등재 후보 학술지에 수록된 IB 교육과정 관련 학술지 논문 38편, 동시기에 발표된 학위 논문 24편, 연구보고서 10권 등 총 72편(권)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의 수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2006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 평균 연구량은 3.5편(권)에 그쳤으나, 2016년부터 2018년까지의 연 평균 연구량은 12.3편(권)에 이르는 등 비교적 최근에 연구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연구기관 및 연구자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는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소관의 교육 전문 연구기관에 해당하는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비(非)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는 IB 교육과정의 적용 및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모색 중인 대학과 IB 교육과정을 도입한 국제학교, 그리고 IB 교육과정의 도입을 고려하거나 추진 중인 시ㆍ도 교육청을 위주로 하여 이루어졌다. 한편 공동 연구를 포함해 3편(권) 이상의 연구 실적을 보유한 연구자는 총 5명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연구목적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탐색 및 고찰 연구의 경우 총 31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43%를 기록해 가장 큰 비중을 점했다. 다음으로 제시 및 제안 연구의 경우 총 20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27.8%를 기록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넷째, 연구대상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DP 연구의 경우 총 54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75%를 기록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특정 프로그램에 국한되지 않고 IB 교육과정 전반을 다룬 연구의 경우 총 9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12.5%를 기록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점했다. PYP 연구의 경우 총 8편(권)으로, IB 교육과정 전반을 다룬 연구와 유사한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MYP 연구와 CP 연구의 경우 총 1편(권), 0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각각 1.4%, 0%에 그쳤다. 이 점에 비추어볼 때, MYP와 CP 관련 연구 실적이 상당히 미흡함을 확인할 수 있다. 다섯째, 연구영역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 실행 및 운영 연구의 경우 총 41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57%를 기록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연구의 경우 총 24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33.3%를 기록해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점했다. 교육 및 교육과정 평가 연구의 경우 총 7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9.7%를 차지했다. 한편 교육과정 기초 연구와 교육과정 역사 연구의 경우 총 0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IB 교육과정의 정체성과 IB 교육과정의 이론, 관점, 접근 방식, 현황, 동향을 주 연구영역으로 설정한 연구는 부재했다. 여섯째, 연구방법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문헌 연구가 총 54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75%를 기록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양적 연구의 경우 총 2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2.8%, 질적 연구의 경우 총 16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22.2%를 점했다는 점에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비중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기관 및 연구자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비교적 한정된 연구기관과 연구자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므로, 보다 다양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연구의 시야와 폭을 넓히고 그 깊이를 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목적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대체로 IB 교육과정이 갖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 탐색 및 고찰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IB의 공교육 도입으로 인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만큼 앞으로의 연구 방향성을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대상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DP 연구가 전체의 75%를 기록하는 등 프로그램 간의 편차가 상당히 크므로,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넷째, 연구영역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교육과정 실행 및 운영 연구와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연구에 집중된 경향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연구 실적이 부족한 교육 및 교육과정 평가 연구에 대한 보강이 요구된다. 다섯째, 연구방법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문헌 연구가 전체의 75%를 차지하는 등 연구방법 간의 불균형이 상당히 심화된 상태이므로, 이를 해소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IB 교육과정 관련 문서와 자료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탐색하고 고찰하는 연구를 넘어서,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과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이를 토대로 실제적인 적용․활용․개선․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IB 교육과정의 도입․응용․활용으로 인해 교육과정상의 변화가 발생할 때, 교육평가와 교육제도는 어떻게 실행되고 운영되어야 할 것인지를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고찰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2006년부터 2018년까지 13년 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IB 교육과정 연구를 총망라하여 다각적․다면적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성과와 과제를 고찰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는 IB 교육과정의 연구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2018년을 전후로 하여 서울, 제주, 충남 등 전국 9개 교육청의 교육감들이 IB 시범 도입을 검토하거나 도입을 위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IB 교육과정을 국내 공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공론화 이후 IB 교육과정이 지닌 효과와 과제가 동시에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IB 교육과정의 국내 도입 및 운영에 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IB의 공교육 도입이라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현 상황에서 IB 교육과정의 활용 가능성을 재탐색․재검토하기 위해서는, IB 교육과정 연구를 분석하여 동향을 파악하고 그 성과와 한계를 반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연구의 궤적을 돌아봄으로써,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의 현 위치는 어디이며 향후 어떠한 목적과 대상,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IB 교육과정 연구의 연도별ㆍ연구기관 및 연구자별ㆍ연구목적별ㆍ연구대상별ㆍ연구영역별ㆍ연구방법별 동향을 파악하고자, 2006년부터 2018년까지 13년간 한국연구재단(KCI) 등재 및 등재 후보 학술지에 수록된 IB 교육과정 관련 학술지 논문 38편, 동시기에 발표된 학위 논문 24편, 연구보고서 10권 등 총 72편(권)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의 수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2006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 평균 연구량은 3.5편(권)에 그쳤으나, 2016년부터 2018년까지의 연 평균 연구량은 12.3편(권)에 이르는 등 비교적 최근에 연구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연구기관 및 연구자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는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소관의 교육 전문 연구기관에 해당하는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비(非)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는 IB 교육과정의 적용 및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모색 중인 대학과 IB 교육과정을 도입한 국제학교, 그리고 IB 교육과정의 도입을 고려하거나 추진 중인 시ㆍ도 교육청을 위주로 하여 이루어졌다. 한편 공동 연구를 포함해 3편(권) 이상의 연구 실적을 보유한 연구자는 총 5명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연구목적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탐색 및 고찰 연구의 경우 총 31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43%를 기록해 가장 큰 비중을 점했다. 다음으로 제시 및 제안 연구의 경우 총 20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27.8%를 기록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넷째, 연구대상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DP 연구의 경우 총 54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75%를 기록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특정 프로그램에 국한되지 않고 IB 교육과정 전반을 다룬 연구의 경우 총 9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12.5%를 기록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점했다. PYP 연구의 경우 총 8편(권)으로, IB 교육과정 전반을 다룬 연구와 유사한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MYP 연구와 CP 연구의 경우 총 1편(권), 0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각각 1.4%, 0%에 그쳤다. 이 점에 비추어볼 때, MYP와 CP 관련 연구 실적이 상당히 미흡함을 확인할 수 있다. 다섯째, 연구영역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 실행 및 운영 연구의 경우 총 41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57%를 기록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연구의 경우 총 24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33.3%를 기록해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점했다. 교육 및 교육과정 평가 연구의 경우 총 7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9.7%를 차지했다. 한편 교육과정 기초 연구와 교육과정 역사 연구의 경우 총 0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IB 교육과정의 정체성과 IB 교육과정의 이론, 관점, 접근 방식, 현황, 동향을 주 연구영역으로 설정한 연구는 부재했다. 여섯째, 연구방법별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문헌 연구가 총 54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75%를 기록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양적 연구의 경우 총 2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2.8%, 질적 연구의 경우 총 16편(권)으로 IB 교육과정 관련 연구 가운데 22.2%를 점했다는 점에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비중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기관 및 연구자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비교적 한정된 연구기관과 연구자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므로, 보다 다양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연구의 시야와 폭을 넓히고 그 깊이를 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목적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대체로 IB 교육과정이 갖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 탐색 및 고찰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IB의 공교육 도입으로 인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만큼 앞으로의 연구 방향성을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대상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DP 연구가 전체의 75%를 기록하는 등 프로그램 간의 편차가 상당히 크므로,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넷째, 연구영역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교육과정 실행 및 운영 연구와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연구에 집중된 경향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연구 실적이 부족한 교육 및 교육과정 평가 연구에 대한 보강이 요구된다. 다섯째, 연구방법 측면에서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는 문헌 연구가 전체의 75%를 차지하는 등 연구방법 간의 불균형이 상당히 심화된 상태이므로, 이를 해소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IB 교육과정 관련 문서와 자료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탐색하고 고찰하는 연구를 넘어서,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과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이를 토대로 실제적인 적용․활용․개선․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IB 교육과정의 도입․응용․활용으로 인해 교육과정상의 변화가 발생할 때, 교육평가와 교육제도는 어떻게 실행되고 운영되어야 할 것인지를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고찰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2006년부터 2018년까지 13년 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IB 교육과정 연구를 총망라하여 다각적․다면적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성과와 과제를 고찰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는 IB 교육과정의 연구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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