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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원문보기


김선은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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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을 전후로 하여 서울, 제주, 충남 등 전국 9개 교육청의 교육감들이 IB 시범 도입을 검토하거나 도입을 위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IB 교육과정을 국내 공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공론화 이후 IB 교육과정이 지닌 효과와 과제가 동시에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IB 교육과정의 국내 도입 및 운영에 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IB의 공교육 도입이라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현 상황에서 IB 교육과정의 활용 가능성을 재탐색․재검토하기 위해서는, IB 교육과정 연구를 분석하여 동향을 파악하고 그 성과와 한계를 반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연구의 궤적을 돌아봄으로써, 국내 IB 교육과정 연구의 현 위치는 어디이며 향후 어떠한 목적과 대상,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IB 교육과정 연구의 연도별ㆍ연구기관 및 연구자별ㆍ연구목적별ㆍ연구대상별ㆍ연구영역별ㆍ연구방법별 동향을 파악하고자, 2006년부터 2018년까지 13년간 ...

주제어

#IB 교육과정 연구 동향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은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 116 p.
키워드 IB 교육과정 연구 동향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17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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