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n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framework for educational contents: Focusing on the IB PYP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내용 프레임워크 분석: IB PYP를 중심으로1) 원문보기

교육과정평가연구 =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v.25 no.2, 2022년, pp.59 - 87  

Lim, Yoo-Na

초록이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1.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2021). 탐구 프로그램(Programme of Inquiry) 편성·운영 타임라인. 

  2. 교육부(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발표. 보도자료(2021. 11. 24.). 

  3. 김미강(2017). 한국어 수업에서의 IB 교육과정 도입 및 프로그램 설계: 국내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7), 169-188. 

  4. 김선은(2019). IB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5. 김영민, 조현희(2020). 국제 바칼로레아 초등교육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초등영어 융합수업 설계 방안. 초등영어교육, 26(3), 29-54. 

  6. 김영민, 임유나, 이민혜, 윤수정, 최미영, 이수진 ... 김영주(2021). 국가 교육과정에 기반한 국제 바칼로레아(IB) 초등교육 프로그램(PYP) 현장 적용 방안 연구. 대구광역시교육청. 

  7. 대구광역시교육청(2022). IB 프로그램 운영 현황. http://www.dge.go.kr/main/cm/cntnts/cntntsView.do?mi=5768&cntntsId=3407(검색일: 2022. 03. 24.) 

  8. 10.14801/jkiit.2020.18.9.115 류성림, 김진호, 이종학(2020). PYP 기반 수학수업의 사례 분석. 과학·수학교육연구, 43, 115-130. 

  9. 10.26589/jockle..69.201903.41 서영진(2019). 국어과에서 ‘빅 아이디어’의 의미와 역할 탐색. 청람어문교육, 69, 41-75. 10.26589/jockle..69.201903.41 

  10. 10.29221/jce.2017.20.2.1 이경건, 홍훈기(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핵심 개념’의 의미 변화 과정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20(2), 1-30. 10.29221/jce.2017.20.2.1 

  11. 이광우, 정영근(2017).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구성의 반성적 고찰: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6), 597-622. 

  12. 10.29221/jce.2017.20.1.1 이주연, 이근호, 이병천, 가은아(2017). 역량기반 학교 교육과정 실천 사례 분석: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20(1), 1-30. 10.29221/jce.2017.20.1.1 

  13. 임유나(2021).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범교과적 접근 방식 탐색: 에스토니아, 핀란드, 호주, 캐나다를 중심으로. 미래교육연구, 11(3), 29-61. 10.26734/JFE.2021.11.03.02 

  14. 임유나(2022).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에서 개념적 접근의 교육적 의의와 과제. 교육학연구, 60(2), 31-61. 

  15. 10.15708/KSCS.36.2.2 임유나, 김선은, 안서헌(2018). 국제공인 유·초등학교 교육과정(IB PYP)의 특징과 시사점 탐색. 교육과정연구, 36(2), 25-54. 10.15708/KSCS.36.2.2 

  16. 임유나, 한진호, 안서헌, 장소영(2020). IB PYP 기반 학교 교육과정 개발. 대구교육대학교. 

  17. 10.15753/aje.2016.09.17.3.277 임유나, 홍후조(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별 교육내용 제시 방식 검토: 내용 체계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7(3), 277-302. 10.15753/aje.2016.09.17.3.277 

  18. 장소영, 임유나, 한진호, 안서헌(202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IB PYP의 총론적 연계·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4), 39-60. 

  19.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2022). IB 학교 현황. https://www.jje.go.kr/index.jje?menuCd=DOM_000000104015004000(검색일: 2022. 03. 24.. 

  20. 홍선주(2021). IB PYP 사례 연구를 통한 학교 교육과정 혁신 방안 탐구. 교육문화연구, 27(5), 49-74. 

  21. Drake, S. (1993). Planning integrated curriculum: The call to adventure. Alexandria, VA: ASCD. 

  22. 10.4135/9781506355382 Erickson, H. L., Lanning, L. A., & French, R. (2017).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lassroom(2nd ed.). Thousand Oaks, CA: Corwin. 10.4135/9781506355382 

  23. IBO (2012a). Developing a transdisciplinary programme of inquiry. Retrieved fro. http://makingthepyphappenintheclassroom.weebly.com/uploads/5/0/6/5/50659507/developing_a_transdisciplinary_programme_of_inquiry.pdf.(검색일: 2022. 02. 28.) 

  24. IBO (2012b). The IB Primary Years Programme. Retrieved fro.https://www.ibo.org/globalassets/publications/become-an-ib-school/ibpyp_en.pdf.(검색일: 2022. 03. 03.) 

  25. IBO (2018a). Arts scope and sequence. 

  26. IBO (2018b). Developing a programme of inquiry. 

  27. IBO (2018c). Language scope and sequence. 

  28. IBO (2018d). Learning and teaching. 

  29. IBO (2018e). Mathematics scope and sequence. 

  30. IBO (2018f). Personal, social and physical education scope and sequence. 

  31. IBO (2018g). Programme standards and practices. 

  32. IBO (2018h). Science scope and sequence. 

  33. IBO (2018i). Social studies scope and sequence. 

  34. IBO (2021). Research summary: Audit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approaches to teaching. Retrieved fro. https://ibo.org/globalassets/publications/ib-research/approaches-to-teaching-audit-summary-eng.pdf.(검색일: 2022. 03. 15.) 

  35.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36. Stern, J., Lauriault, N., & Ferraro, K. (2018). Tools for teaching conceptual understanding, elementary. CA: Corwi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