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IB PYP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관한 참여적 실행연구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s in IB PYP Curriculum Implementation 원문보기


박지현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교사의 IB PYP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관한 참여적 실행연구

학교는 불확실성과 복잡성으로 대변되는 미래 사회에서 살아갈 학생들에게 진정한 배움의 장이 되어야 한다. 현재의 학교는 미래의 학생 교육을 위해 변화해야 하며 학교 교육과정을 새롭게 하고 실질적인 운영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A초등학교는 학습자 주도성을 강조하는 IB PYP 참여를 통해 학교의 변화를 시도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의 IB PYP 교육과정 실행 경험과 전문성 신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A초등학교에 근무하면서 교사의 IB PYP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들여다보기 위해 참여적 실행연구 방법론을 채용하였다.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따른 전문성은 상호작용이나 역동과 영향력 등을 통계적으로 밝히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므로 ...

주제어

#IB PYP 교육과정 실행 경험 교사 전문성 참여적 실행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현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강현석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ⅵ, 248 p.
키워드 IB PYP 교육과정 실행 경험 교사 전문성 참여적 실행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77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