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화장품의 유통경로는 방문판매나 로드샵에서 드럭스토어 및 TV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다변화되었고,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졌으며, 화장품 구매 시 선택할 수 있는 유통경로가 확장되고 있다. 이처럼 접근이 용이해 짐에 따라 온라인에서의 화장품 구매가 이전보다 늘어났으며, 이에 제품의 구매 및 사용 후기에 대한 신뢰가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에 많이 관여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따라 SNS가 기업의 홍보수단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화장품 시장에서도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한 마케팅 도구로서 SNS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어진다. 본 연구는 SNS를 통한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연구방법은 10대 이상의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남녀 5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최근 화장품의 유통경로는 방문판매나 로드샵에서 드럭스토어 및 TV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다변화되었고,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졌으며, 화장품 구매 시 선택할 수 있는 유통경로가 확장되고 있다. 이처럼 접근이 용이해 짐에 따라 온라인에서의 화장품 구매가 이전보다 늘어났으며, 이에 제품의 구매 및 사용 후기에 대한 신뢰가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에 많이 관여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따라 SNS가 기업의 홍보수단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화장품 시장에서도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한 마케팅 도구로서 SNS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어진다. 본 연구는 SNS를 통한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연구방법은 10대 이상의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남녀 5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현재 피부상태와 일반적인 화장품 구매행동, SNS 이용 실태, 그리고 SNS를 통한 화장품 구매 실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χ2(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 t-test(검증), 그리고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의 피부타입으로는 복합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가 29.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건성 23.3%로 나타났다. 피부고민으로는 피부의 건조함이 23.5%, 여드름 14.2%, 모공 10.2%로 나타났고 피부고민 해결방법으로는 기능성화장품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43.3%로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것은 최근 기능성화장품 판매 증가율을 뒷받침 하고 있다. 둘째,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행동은 주로 본인이 구매하는 소비자가 80.5%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인터넷 쇼핑몰을 32.0%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구매 시에는 피부 적합성을 47.3%로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피부에 안전하면서도 복합성 피부를 지닌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SNS 이용 실태는 SNS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90.2%로 나타났고, 이용하는 매체는 인스타그램이 24.9%로 가장 많았으며, 유튜브가 24.4%로 뒤를 이었다.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여가시간을 즐기기 위함이 54.6%로 가장 많았으며, 주 활동으로 단순시청이 74.9%로 나타났다. SNS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의 이유는 귀찮음이 36.8%로 제일 많았으며, 향후에 이용할 의향이 없다고 답한 소비자가 50.8%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판매처는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SNS를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SNS를 통한 화장품 구매 실태는 SNS에서 광고를 접한 뒤 필요시 구매하는 소비자가 76.1%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소비자들이 SNS를 통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기초제품이고, 자세한 후기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54.1%로 가장 많았다. 다섯째, SNS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는 배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만족한 소비자들 중 대부분은 이유가 배송이 빨라서라고 응답하였고, 조건부 무료배송으로 인해 불만족 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나타났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구매 후 환불한 경험이 없지만 일부인 17.1%는 환불을 하였으며, 판매처가 우선적 으로 개선해야 할 점으로 위험성분표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 소비자가 42.3%로 가장 많았고, 화면으로 본 바와 다르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소비자들이 27.3%로 뒤를 이었다. 이상과 같이 SNS 이용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SNS를 통한 화장품 광고와 제품의 후기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과 판매처가 개선해야 할 점으로 위험성분표기 및 화면으로 본 바와 다르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화장품 판매처에서는 위험성분표기를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제품이 화면으로 보이는 바와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SNS에서 원활한 광고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여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가 SNS를 통한 화장품 판매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최근 화장품의 유통경로는 방문판매나 로드샵에서 드럭스토어 및 TV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다변화되었고,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졌으며, 화장품 구매 시 선택할 수 있는 유통경로가 확장되고 있다. 이처럼 접근이 용이해 짐에 따라 온라인에서의 화장품 구매가 이전보다 늘어났으며, 이에 제품의 구매 및 사용 후기에 대한 신뢰가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에 많이 관여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따라 SNS가 기업의 홍보수단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화장품 시장에서도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한 마케팅 도구로서 SNS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어진다. 본 연구는 SNS를 통한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연구방법은 10대 이상의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남녀 5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현재 피부상태와 일반적인 화장품 구매행동, SNS 이용 실태, 그리고 SNS를 통한 화장품 구매 실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χ2(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 t-test(검증), 그리고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의 피부타입으로는 복합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가 29.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건성 23.3%로 나타났다. 피부고민으로는 피부의 건조함이 23.5%, 여드름 14.2%, 모공 10.2%로 나타났고 피부고민 해결방법으로는 기능성화장품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43.3%로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것은 최근 기능성화장품 판매 증가율을 뒷받침 하고 있다. 둘째,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행동은 주로 본인이 구매하는 소비자가 80.5%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인터넷 쇼핑몰을 32.0%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구매 시에는 피부 적합성을 47.3%로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피부에 안전하면서도 복합성 피부를 지닌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SNS 이용 실태는 SNS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90.2%로 나타났고, 이용하는 매체는 인스타그램이 24.9%로 가장 많았으며, 유튜브가 24.4%로 뒤를 이었다.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여가시간을 즐기기 위함이 54.6%로 가장 많았으며, 주 활동으로 단순시청이 74.9%로 나타났다. SNS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의 이유는 귀찮음이 36.8%로 제일 많았으며, 향후에 이용할 의향이 없다고 답한 소비자가 50.8%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판매처는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SNS를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SNS를 통한 화장품 구매 실태는 SNS에서 광고를 접한 뒤 필요시 구매하는 소비자가 76.1%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소비자들이 SNS를 통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기초제품이고, 자세한 후기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54.1%로 가장 많았다. 다섯째, SNS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는 배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만족한 소비자들 중 대부분은 이유가 배송이 빨라서라고 응답하였고, 조건부 무료배송으로 인해 불만족 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나타났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구매 후 환불한 경험이 없지만 일부인 17.1%는 환불을 하였으며, 판매처가 우선적 으로 개선해야 할 점으로 위험성분표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 소비자가 42.3%로 가장 많았고, 화면으로 본 바와 다르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소비자들이 27.3%로 뒤를 이었다. 이상과 같이 SNS 이용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SNS를 통한 화장품 광고와 제품의 후기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과 판매처가 개선해야 할 점으로 위험성분표기 및 화면으로 본 바와 다르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화장품 판매처에서는 위험성분표기를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제품이 화면으로 보이는 바와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SNS에서 원활한 광고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여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가 SNS를 통한 화장품 판매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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