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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미디어 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dia Education for Social Studies, for the Promotion of Citizenship 원문보기


김동규 (부산대학교 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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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변동을 반영하여 교육과정도 수정하여 고시해 왔다.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학습자가 접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고 교육과정도 이를 일부 수용했다. 하지만 2015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해 보면 미디어 교육 영역에 대한 연구 성과가 충분히 반영되지 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 교육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져 왔고 2000년을 전후하여 교육학적 영역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교육에 대해 가장 활발히 다루고 있는 국어과, 도덕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국어과는 미디어 특성에 따른 이해와 표현이라는 기능적인 측면에, 도덕과는 보호주의적 관점 아래 가치 및 태도라는 측면에 치우쳐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사회과에서는 디지털 시민성이라는 틀 안에서 ...

주제어

#사회과 교육 시민성 미디어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동규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진시원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ii, 52 장
키워드 사회과 교육 시민성 미디어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74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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