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사회 변동을 반영하여 교육과정도 수정하여 고시해 왔다.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학습자가 접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고 교육과정도 이를 일부 수용했다. 하지만 2015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해 보면 미디어 교육 영역에 대한 연구 성과가 충분히 반영되지 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 교육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져 왔고 2000년을 전후하여 교육학적 영역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교육에 대해 가장 활발히 다루고 있는 국어과, 도덕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국어과는 미디어 특성에 따른 이해와 표현이라는 기능적인 측면에, 도덕과는 보호주의적 관점 아래 가치 및 태도라는 측면에 치우쳐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사회과에서는 디지털 시민성이라는 틀 안에서 ...
저자 | 김동규 |
---|---|
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일반사회교육전공 |
지도교수 | 진시원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ii, 52 장 |
키워드 | 사회과 교육 시민성 미디어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674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