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llaboration among Institutions with in a University Based Career Consulting Model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형을 대학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2개의 연구로 이루어졌다. 연구 1은 모형개발연구이며, 연구 2는 개발된 모형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이다. 각 연구에 따라 제기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은 어떠한 진로지원 내용, 진로컨설팅 과정, 기관협력체계로 구성될 것인가? 둘째, 개발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1의 모형개발 연구는 Dick과 Carey(1996)가 개발한 교수설계 모형인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형을 대학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2개의 연구로 이루어졌다. 연구 1은 모형개발연구이며, 연구 2는 개발된 모형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이다. 각 연구에 따라 제기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은 어떠한 진로지원 내용, 진로컨설팅 과정, 기관협력체계로 구성될 것인가? 둘째, 개발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1의 모형개발 연구는 Dick과 Carey(1996)가 개발한 교수설계 모형인 ADDIE 모형의 분석-설계 및 개발-실행-평가의 절차대로 이루어졌다. 첫째, 분석단계에서는 대학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학교기반 컨설팅 모형 중 협력적 컨설팅, 협력적 컨설팅 과정과 주요요소, 기관 간 협력을 통한 확장학습과정과 학습조직, 진로개발역량 구성요인, 대학의 진로지원 조직체계와 진로지원 내용을 확인하고, 대학에서의 진로컨설팅 주요 차원을 추출하였다. 둘째,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의 개발 방향 및 목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전체과정과 기관 간 협력을 위한 세부과정, 기관 간 협력체계, 대학의 진로지원 내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내용을 분류하고 계열화한 다음 이를 구조화하여 최종 개발하였다. 셋째, 실행단계에서는 예비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의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단계에서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실행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검토하고 개발된 모형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를 토대로 모형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 2는 연구 1을 통해 최종 개발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을 3개 학과의 대학생 32명에게 적용하였다. 진로컨설턴트와 컨설티인 기관협의체(취업지원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3개의 학과)가 협력하여 클라이언트인 대학생에게 간접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개발된 모형의 컨설팅과정에 따라 기관 간 협력을 통해 학과별 진로지원방안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1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발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의 목표는 대학생의 진로개발역량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개발된 모형은 진로지원 내용, 진로컨설팅 과정, 기관협력체계라는 3가지 차원을 포함한다. 첫째, 진로지원 내용영역은 크게 개인적·사회적 발달, 평생학습과 교육적 성취, 진로관리라는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되며, 하위 진로지원 내용요소는 전공교과, 교양교과, 진로, 학습, 심리, 취업, 창업 등 포괄적인 진로지원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둘째, 대학에서의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과정은 도입-진단-실행계획수립-실행-평가-종료의 6단계로 순환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위구조로 기관협력을 통해 진로지원을 하는 활동을 세부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개발된 모형은 대학 내 기관들이 협력을 통해 기관협의체를 구성하고 학습조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대학 내 진로전담기관을 중심으로 진로지원기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제시하였다. 연구 2의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이 대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향상에 유의한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진로컨설팅에 참여한 컨설티의 소감을 분석한 결과, 개발된 모형은 전체 컨설팅과정과 하위세부단계의 절차가 명확히 제시되어 있어, 대학 내 기관들이 협력을 통해 체계적이고 연결성 있는 진로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은 대학 내 기관들이 대학생의 진로개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일관성 있고 통합된 협력진로지원을 할 수 있도록 진로컨설팅 과정에서 구체적인 협력절차를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모형은 대학생들의 진로개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진로컨설턴트가 대학 현장에서 대학 내 기관들과 협력하여 진로컨설팅을 수행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형을 대학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2개의 연구로 이루어졌다. 연구 1은 모형개발연구이며, 연구 2는 개발된 모형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이다. 각 연구에 따라 제기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은 어떠한 진로지원 내용, 진로컨설팅 과정, 기관협력체계로 구성될 것인가? 둘째, 개발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1의 모형개발 연구는 Dick과 Carey(1996)가 개발한 교수설계 모형인 ADDIE 모형의 분석-설계 및 개발-실행-평가의 절차대로 이루어졌다. 첫째, 분석단계에서는 대학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학교기반 컨설팅 모형 중 협력적 컨설팅, 협력적 컨설팅 과정과 주요요소, 기관 간 협력을 통한 확장학습과정과 학습조직, 진로개발역량 구성요인, 대학의 진로지원 조직체계와 진로지원 내용을 확인하고, 대학에서의 진로컨설팅 주요 차원을 추출하였다. 둘째,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의 개발 방향 및 목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전체과정과 기관 간 협력을 위한 세부과정, 기관 간 협력체계, 대학의 진로지원 내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내용을 분류하고 계열화한 다음 이를 구조화하여 최종 개발하였다. 셋째, 실행단계에서는 예비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의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단계에서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실행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검토하고 개발된 모형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를 토대로 모형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 2는 연구 1을 통해 최종 개발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을 3개 학과의 대학생 32명에게 적용하였다. 진로컨설턴트와 컨설티인 기관협의체(취업지원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3개의 학과)가 협력하여 클라이언트인 대학생에게 간접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개발된 모형의 컨설팅과정에 따라 기관 간 협력을 통해 학과별 진로지원방안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1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발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의 목표는 대학생의 진로개발역량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개발된 모형은 진로지원 내용, 진로컨설팅 과정, 기관협력체계라는 3가지 차원을 포함한다. 첫째, 진로지원 내용영역은 크게 개인적·사회적 발달, 평생학습과 교육적 성취, 진로관리라는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되며, 하위 진로지원 내용요소는 전공교과, 교양교과, 진로, 학습, 심리, 취업, 창업 등 포괄적인 진로지원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둘째, 대학에서의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과정은 도입-진단-실행계획수립-실행-평가-종료의 6단계로 순환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위구조로 기관협력을 통해 진로지원을 하는 활동을 세부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개발된 모형은 대학 내 기관들이 협력을 통해 기관협의체를 구성하고 학습조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대학 내 진로전담기관을 중심으로 진로지원기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제시하였다. 연구 2의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이 대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향상에 유의한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진로컨설팅에 참여한 컨설티의 소감을 분석한 결과, 개발된 모형은 전체 컨설팅과정과 하위세부단계의 절차가 명확히 제시되어 있어, 대학 내 기관들이 협력을 통해 체계적이고 연결성 있는 진로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학 내 기관 간 협력에 기반한 진로컨설팅 모형은 대학 내 기관들이 대학생의 진로개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일관성 있고 통합된 협력진로지원을 할 수 있도록 진로컨설팅 과정에서 구체적인 협력절차를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모형은 대학생들의 진로개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진로컨설턴트가 대학 현장에서 대학 내 기관들과 협력하여 진로컨설팅을 수행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