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Factors Influencing Elderly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in Busan 원문보기


박준범 (부산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성장위주의 자동차 중심 교통시스템에서, 보행자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한지 그리 오랜 시간이 지나지는 않았지만 최근 건강 및 환경오염과 관련된 사회적인 관심과 함께 보행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이 전 국민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우리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런 사회적 흐름에 발맞춰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마련하고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65세 이상의 고령 보행자를 위한 개선방안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사상자는 2012년 9,610명에서 2017년 12,121명으로 5년 전보다 무려 26%나 증가하였으며, 전체 보행자 교통사고의 25%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령자 보행 환경 수준은 아직도 심각한 수준이며 사고 감소 대책이 시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보행자 교통사고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연령구분 없이 보행자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등 분석 내용과 방법에서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주제어

#보행자 교통사고 교통안전 부산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준범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남궁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52 장
키워드 보행자 교통사고 교통안전 부산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79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