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마녀 배달부 키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웃집 토토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모노노케 히메>, <천공의 성 라퓨타> 등과 같은 작품들은 심도 깊은 문학성과 철학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뚜렷하게 대비되는 풍격과 특색을 가지고 있다. 한편, 미야자키 하야오의 모든 작품들은 ‘성장’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인류의 삶 속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문화적 현상이자 인류 개개인의 중요한 체험이라고 할 수 있는 성장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영화를 창작할 때 끝없이 넓은 상상의 공간을 제공해주었으며, 이와 동시에 성장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한 예술 주제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성장이라는 주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주로 ...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마녀 배달부 키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웃집 토토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모노노케 히메>, <천공의 성 라퓨타> 등과 같은 작품들은 심도 깊은 문학성과 철학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뚜렷하게 대비되는 풍격과 특색을 가지고 있다. 한편, 미야자키 하야오의 모든 작품들은 ‘성장’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인류의 삶 속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문화적 현상이자 인류 개개인의 중요한 체험이라고 할 수 있는 성장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영화를 창작할 때 끝없이 넓은 상상의 공간을 제공해주었으며, 이와 동시에 성장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한 예술 주제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성장이라는 주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주로 텍스트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미야자키 하야오의 대표 작품들을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또한 부분적으로 마르크스 이론, 신화학, 사회심리학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아 텍스트 속에 숨어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사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그의 작품들 속에 내포되어 있는 성장의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미야자키 하야오의 창작 생애를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그가 걸어온 반세기에 달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의 길을 정리하였다. 이 부분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가 가지고 있는 위대한 역사적 지위와 예술적 공헌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논술하였다. 이와 동시에, 마르크스 주의에 입각한 미야자키 하야오의 정치적 입장과 사회적 활동에 대하여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성장을 개인적 성장과 집단적 성장으로 구분하여 그가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표현하려던 성장의 의미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논술하였다. 이것이 바로 본 논문의 중점적인 연구 내용이다. 이 부분에서는 성장이라는 주제를 중심에 두고 '노동', '비행', '인간과 자연의 관계' 세 가지 측면에서 텍스트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작품 속에 청소년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주입하였고, 영화라는 매체를 통하여 청소년에게 올바른 인생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해주고자 하였다. 또한 그는 인류가 반드시 자연으로 회귀하여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야 한다는 것을 관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인도하였다. 그 밖에, 본 논문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 본인의 성장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도 개인과 집단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미야자키 하야오는 성장에 대하여 비관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와 동시에 청소년에 대하여 관심, 사랑, 기대감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적지 않은 그의 작품들의 결말에서 낭만주의적이고 낙관적인 사상이 나타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 영화는 사회 가운데 존재하는 수많은 현실적 문제들을 반영하고 있으며, 또한 인류의 삶 속에서 진실 되고 선량하고 아름다운 것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분석은 예술적 측면에서 작품의 가치를 탐구할 때 두드러진다. 또한 작품을 직접 창작할 때 그의 작품을 통하여 예술가들은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마녀 배달부 키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웃집 토토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모노노케 히메>, <천공의 성 라퓨타> 등과 같은 작품들은 심도 깊은 문학성과 철학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뚜렷하게 대비되는 풍격과 특색을 가지고 있다. 한편, 미야자키 하야오의 모든 작품들은 ‘성장’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인류의 삶 속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문화적 현상이자 인류 개개인의 중요한 체험이라고 할 수 있는 성장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영화를 창작할 때 끝없이 넓은 상상의 공간을 제공해주었으며, 이와 동시에 성장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한 예술 주제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성장이라는 주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주로 텍스트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미야자키 하야오의 대표 작품들을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또한 부분적으로 마르크스 이론, 신화학, 사회심리학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아 텍스트 속에 숨어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사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그의 작품들 속에 내포되어 있는 성장의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미야자키 하야오의 창작 생애를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그가 걸어온 반세기에 달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의 길을 정리하였다. 이 부분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가 가지고 있는 위대한 역사적 지위와 예술적 공헌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논술하였다. 이와 동시에, 마르크스 주의에 입각한 미야자키 하야오의 정치적 입장과 사회적 활동에 대하여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성장을 개인적 성장과 집단적 성장으로 구분하여 그가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표현하려던 성장의 의미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논술하였다. 이것이 바로 본 논문의 중점적인 연구 내용이다. 이 부분에서는 성장이라는 주제를 중심에 두고 '노동', '비행', '인간과 자연의 관계' 세 가지 측면에서 텍스트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작품 속에 청소년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주입하였고, 영화라는 매체를 통하여 청소년에게 올바른 인생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해주고자 하였다. 또한 그는 인류가 반드시 자연으로 회귀하여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야 한다는 것을 관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인도하였다. 그 밖에, 본 논문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 본인의 성장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도 개인과 집단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미야자키 하야오는 성장에 대하여 비관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와 동시에 청소년에 대하여 관심, 사랑, 기대감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적지 않은 그의 작품들의 결말에서 낭만주의적이고 낙관적인 사상이 나타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 영화는 사회 가운데 존재하는 수많은 현실적 문제들을 반영하고 있으며, 또한 인류의 삶 속에서 진실 되고 선량하고 아름다운 것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분석은 예술적 측면에서 작품의 가치를 탐구할 때 두드러진다. 또한 작품을 직접 창작할 때 그의 작품을 통하여 예술가들은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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